뼈 건강에 좋은 음식이라 하면 먼저 생각나는 음식이 바로 멸치일 것이다. 멸치의 경우 우리 식탁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음식으로 특히 멸치 볶음으로 많이 만들어 섭취하게 된다. 실제 멸치는 칼슘의 왕으로 불릴 정도로 칼슘을 다량 포함하고 있는 것으로 잘 알려졌다. 이러한 멸치속에는 칼슘외에도 다른 건강한 성분들도 다양하게 함유되어 있어 다양한 효능을 볼 수 있다. 그렇다면 멸치 효능과 멸치볶음 만드는 법은 무엇인지 함께 살펴보자.
멸치 효능
▶뼈 건강
멸치는 칼슘의 왕이라 불릴 정도로 칼슘 함량이 높은 음식이다. 실제 우유보다 많은 양의 칼슘을 함유하고 있다. 멸치의 경우 칼슘은 물론 각종 무기질의 함량이 높아 골다공증 예방 및 골격강화와 관절염에 도움이 되는 음식이다. 골격을 튼튼하게 하며 뼈의 성장을 돕는 만큼 골다공증 환자가 섭취하면 좋은 음식이다. 특히 성장이 빠르게 이루어지는 성장기 아이들에겐 필수적인 음식이라 할 수 있다.
▶뇌 건강
멸치엔 잘 알려진 것과 같이 불포화지방산인 EPA, DHA도 다량 함유되어 있다. 이러한 불포화지방산의 경우 뇌 발달에 도움을 주는 것은 물론 뇌 건강에도 이롭다고 할 수 있다. 이 성분들은 뇌세포를 활성화하기 때문에 기억력 향상 및 두뇌 발달에 도움이 되어 성장기 아이들은 물론 노인, 수유 중인 여성, 임산부에 좋은 음식이라 할 수 있다.
▶심혈관계 질환 예방
멸치에 포함된 불포화지방산의 경우 동맥경화는 물론 심장질환과 혈관질환 등을 예방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뿐만 아닌 멸치 속 포함된 타우린은 혈액 속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혈압을 낮춰 고혈압 예방 및 심혈관계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되는 음식이다.
멸치볶음 만드는 법
멸치의 경우 작은 멸치나 큰 멸치 등 어떠한 멸치를 사용해도 좋다. 멸치를 기름이 없는 프라이팬에 한번 볶아 이용하면 비린맛 없이 멸치를 섭취할 수 있다. 프라이팬에 한번 가볍게 볶은 멸치에 기름을 넣고 볶다가 간장과 설탕을 넣고 볶으면 된다. 이때 멸치가 짠 만큼 간장의 양은 기호에 따라 넣으면 된다. 설탕 대신 꿀을 넣기도 하며 견과류와 함께 볶으면 더욱 맛있게 먹을 수 있다.
출처-픽셀스
Copyright ⓒ 스테이 건강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