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文 서면조사에 “대통령으로서 언급 적절치 않다”

尹, 文 서면조사에 “대통령으로서 언급 적절치 않다”

투데이신문 2022-10-04 16:37:10 신고

3줄요약
윤석열 대통령이 4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4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윤철순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4일, 이날부터 시작되는 국정감사에서 여야 간 충돌이 예상되는 야권의 ‘외교참사’ 공세와 문재인 전 대통령 서해공무원 피격 사건 서면조사 등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출근길 약식회견에서 ‘국회 국정감사에서 순방 논란이 정쟁화되고 있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대한 기자들 질문에 “대통령의 외교활동은 오로지 국익을 위한 것”이라며 “이번 순방에서 많은 성과를 거양(擧揚)했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또 문 전 대통령에 대한 감사원의 서면조사 통보에 대해서는 “대통령이 뭐라고 언급하는 건 적절치 않다”고 말했다. 국회에서는 이날부터 윤석열 정부 출범 후 첫 국정감사가 시작된다.

윤 대통령은 취재진이 ‘감사원 서면 조사에 문 전 대통령이 불쾌감을 표했다’고 전하자 “감사원은 헌법기관이고 대통령실과 독립적으로 운영되는 그런 기관”이라며 ‘성역 없는 수사’에 대한 입장을 견지했다.

이어 ‘대선 때부터 서해공무원 수사에 누구도 성역이 없다는 입장이었는데 어떻게 생각하나’라고 묻자 “일반 원칙 아니겠나”고 되물었다.

이와 관련, 문 전 대통령 측은 감사원이 이메일로 통보해온 것을 반송 처리한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 국정상황실장 출신인 더불어민주당 윤건영 의원은 지난달 30일 “문 전 대통령이 ‘감사원의 서면조사 요구가 대단히 무례한 짓’이라고 했다”며 “반송의 의미로, ‘보내신 분에게 다시 돌려드립니다’는 내용으로 이메일을 반송했다”고 밝혔다.

한편,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7시23분경 중거리 탄도미사일을 발사한 북한을 향해 “무모한 핵 도발은 우리 군을 비롯한 국제사회의 결연한 대응에 직면할 것”이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북한에서 또 4000㎞ 정도 되는 중장거리 미사일을 일본 열도 위로 발사했다”며 “북한의 이번 도발은 유엔의 보편적 원칙과 규범을 명백히 위반한 것으로 엄정하게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개최된 NSC(국가안전보장회의)에 참석, 미국 및 국제사회와 협력해 상응하는 조치를 추진해 나갈 것을 지시했다.

윤 대통령은 “북한의 핵·미사일 도발은 한미일을 포함한 역내외 안보 협력을 더욱 강화시킬 뿐”이라며 미국의 확장억제 공약 강화와 북핵·미사일 대응을 위한 한미일 안보 협력 수준을 높여가기 위한 협의도 지시했다.

북한이 이날 동해상으로 쏘아올린 중거리 탄도미사일은 일본 상공을 통과한 것으로 파악했다. 북한의 탄도미사일 무력시위는 지난 1일 평양 순안 일대에서 단거리 탄도미사일 2발을 발사한 지 사흘 만이다.

Copyright ⓒ 투데이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