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대사 추방한 러시아에 일본도 맞불…"러 대사에 출국 요구"

日대사 추방한 러시아에 일본도 맞불…"러 대사에 출국 요구"

이데일리 2022-10-04 22:17:34 신고

3줄요약
하야시 요시마사 일본 외무상.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김보영 기자] 러시아가 일본 영사에게 간첩 행위를 했다며 추방을 통보한 가운데, 일본도 이에 맞서 자국 주재 러시아 영사에게 일본을 떠날 것을 요구했다. 일본 외무성 측은 4일 삿포로 주재 러시아 영사에게 이달 10일까지 출국할 것을 명령했다고 발표했다. 일본 현지매체들은 하야시 요시마사 일본 외상이 이날 러시아 총영사관 영사 1명에게 ‘페르소나 논 그라타’(기피인물) 조치를 내렸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는 앞서 러시아 연방보안국(FSB)이 지난달 26일 극동 블라디보스토크 주재 일본 영사를 간첩 혐의로 체포한 뒤 추방 조치를 내린 것에 대한 맞불 대응인 것으로 풀이된다.

당시 모토키 다쓰노리 블라디보스토크 주재 일본 총영사관 영사는 금전보상을 대가로 러시아 관련 기밀 정보를 제공받았다는 혐의를 받고 체포됐다. 러시아는 이에 그를 페르소나 논 그라타로 지정해 48시간 이내 출국하라고 통보한 바 있다.

모리 다케오 외무성 사무차관이 이날 미하일 갈루진 주일 러시아 대사를 외무성으로 소환해 이같이 전달한 것으로 확인됐다.

갈루진 대사는 이에 성명을 통해 “일본 측의 이번 조치는 일본의 파괴적인 (대 러시아) 정책으로 인해 이미 악화일로를 걷게 된 양국 관계를 더 나쁘게 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하야시 요시마사 일본 외무상은 “당시 모토키 영사는 눈이 가려진 채 양손과 머리가 짓눌리는 등 꼼짝도 못한 상태로 끌려가 고압적인 조사를 받았다”며 “극히 유감으로 결코 받아들일 수 없는 조치”라고 비난했다.

또 “명백하고 중대한 국제법 위반”이라며 “상응 조치로 러시아 영사 1명의 추방을 통고했다”고도 덧붙였다.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