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주운전 사고 후 법정 위증까지, 20대들 '실형'…재판부 "죄질 매우 무거워"

음주운전 사고 후 법정 위증까지, 20대들 '실형'…재판부 "죄질 매우 무거워"

데일리안 2022-10-08 16:23:00 신고

3줄요약

모해위증 및 범인도피 혐의로 재판 넘겨진 피고인 2명, 각각 징역 1년 6개월

재판부 "피고인들, 허위 진술·위증으로 실체적 진실 발견 어렵도록 만들어"

"실질적 피해 본 피해자와 합의 되지 않은 점도 고려해 형 결정"

1심 판결 전 검찰에 자백해 억울하게 누명 뒤집어쓸 뻔했던 피해자는 무죄

법원 ⓒ데일리안 DB 법원 ⓒ데일리안 DB

지인의 차로 음주운전을 하다가 사고를 내고는 소유주가 운전했다고 검경 등 수사기관에 허위진술하고 법정에서도 위증한 20대 2명이 실형을 선고받았다.

8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춘천지법 원주지원 형사3단독 신교식 부장판사는 모해위증 및 범인도피 혐의로 기소된 A(26)와 B(28)씨에게 각각 징역 1년 6개월의 실형을 선고했다고 밝혔다.

불구속 상태에서 재판받은 B씨는 실형 선고와 함께 법정 구속됐다.

A 씨는 2018년 12월 16일 오전 3시 15분께 원주시의 한 도로에서 C씨 소유의 승용차를 술에 취해 운전하다가 길가에 주차된 차를 들이받은 뒤 아무런 조치 없이 그대로 현장을 이탈했다.

A 씨의 지인인 B 씨는 사고 직후 10분 뒤 112 신고를 받고 현장에 출동한 경찰에 '운전자는 차량 소유자인 C 씨이고 C 씨가 사고 차량에서 내리는 것을 봤다'고 허위 진술한 데 이어 2019년 10월과 2020년 2월 경찰 조사, 같은 해 9월 검찰 조사에서도 거짓으로 진술했다.

이 일로 C 씨는 졸지에 도로교통법위반(음주운전) 사건의 피고인이 돼 재판을 받게 됐다.

B 씨는 지난해 10월 6일 C씨 사건의 증인으로 법정에 출석해 'C 씨가 운전했다'고 위증했고, A 씨는 자신이 음주운전 사고를 내고 현장을 벗어났음에도 역시 C씨 사건의 증인으로 나서 법정에서 사실이 아닌 거짓을 진술했다.

결국 음주운전 사고를 낸 A 씨는 C씨 사건의 1심 판결이 나오기 전 검찰에 자백해 C 씨에 대한 모해위증 혐의로 구속기소 됐고, 허위 진술을 한 B씨는 범인도피와 모해위증 혐의로 불구속기소 돼 재판을 받게 됐다.

A 씨의 자백으로 억울하게 누명을 뒤집어쓸 뻔했던 C 씨는 무죄를 선고받았다.

신 부장판사는 "B 씨가 주도해 소유주인 C 씨가 사고 차량을 운전한 것으로 A 씨와 말을 맞춘 사실이 인정된다"며 "피고인들의 허위 진술과 위증으로 실체적 진실 발견에 어려움을 준 이 사건 범행은 죄질과 범정이 매우 무겁고 실질적 피해를 본 C 씨와 합의가 되지 않은 점 등을 고려해 형을 정했다"고 밝혔다.

©(주)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