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NF213 p.R4810K’ 변이 환자, 없는 환자 대비 양측 모야모야병 진행 위험 6.39배 UP

‘RNF213 p.R4810K’ 변이 환자, 없는 환자 대비 양측 모야모야병 진행 위험 6.39배 UP

메디컬월드뉴스 2022-10-08 23:36:11 신고

편측 모야모야병이 의심되는 환자에서 ‘RNF213 p.R4810K’ 변이가 있는 환자는 없는 환자 대비 양측 모야모야병으로 진행될 위험이 6.39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 신경과 옥태동 교수, 강남세브란스병원 신경과 이경열 교수팀은 편측으로 발현한 초기 모야모야병 환자에서 RNF213 p.R4810K 변이가 양측 모야모야병으로 질병이 진행할 위험성이 있는지 등에 대해 조사했다. 


조사대상자는 2017년 1월 ~ 2021년 8월까지 2개의 대학병원으로 내원하여 RNF213 유전자 검사를 시행한 편측 모야모야병이 의심 환자를 대상으로 했다. 

교수팀은 위 자료를 이용해 RNF213 p.R4810K 유전자 여부에 따른 임상양상과 영상학적 소견의 차이를 조사했다. 또 양측 모야모야병으로 질병이 진행할 위험인자들에 대해서도 조사했다. 


총 123명의 편측 모야모야병이 의심되는 환자들 중 72명에서 RNF213 p.R4810K 유전자 변이를 보였다. 중간값 28개월 동안의 추척 기간 동안 유전자 변이가 있는 환자 72명 중 11명에서 양측 모야모야병으로 진행했으며, 유전자 변이가 없는 환자 51명 중 단 1명만이 양측 모야모야병으로 진행했다. 


또 RNF213 p.R4810K 변이가 있는 환자는 없는 환자에 비해 양측 모야모야병으로 질병이 진행할 위험성이 6.39배 높았다. 


따라서 동맥경과성 동맥 협착 혹은 폐색과 구별이 어려운 초기의 편측 모야모야병이 의심되는 환자에서 RNF213 유전자 검사가 양측 모야모야병으로의 진행을 예측함으로써 진단에 도움이 되는 것이 확인됐다.


교수팀은 “RNF213 유전자 분석을 통해 편측 모야모야병의 임상적 특성과 영상학적 소견을 다루는 현재까지의 연구 중 가장 큰 연구이며, 유전자를 이용하여 양측 모야모야병으로의 진행을 밝힌 첫 연구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며, “이번 연구는 작은 표본 크기를 사용했기 때문에 결과는 신중하게 해석되어야 하며 더 많은 환자와 더 긴 추적 기간에 대한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결과는 세계적인 SCI 학술지인 미국심장학회지‘Journal of the American Heart Association(Impact Factor 6.106점)’ 2022년 8월 호에 ‘편측 모야모야병이 의심되는 환자에서 질병 진행의 예측인자로서 RNF213 p.R4810K 변이에 대한 연구결과’라는 내용으로 게재됐다. 

한편 모야모야병은 뇌에 혈액을 공급하는 내뇌큰동맥 말단부위가 서서히 좁아지다가 결국은 막히면서 혈류가 부족해져 허혈성 증상이나 또 부족한 혈류량을 보전하기 위해 생겨난 혈관의 파열로 출혈성 뇌졸중이 발생하는 질환이다. 

모야모야병은 질병이 진행하여 뇌졸중이 발생시 뇌혈관 문합술을 이용하여 부족한 혈류량을 보충해주는 수술이 필요하다. 


반면, 동맥경과성 동맥 협착 혹은 폐색에 의한 뇌졸중의 경우 약물 치료나 동맥내 혈전 제거술이 필요하다. 따라서, 적절한 치료를 위해서는 정확한 진단이 필수적이다.

하지만, 초기 모야모야병의 경우 현재 각종 진료지침에서 정의한 모야모야병에 합당하지 못하며, 특히 편측으로 발현된 경우는 동맥경과성 동맥 협착 혹은 폐색과 감별진단이 매우 어렵다. 


초기 모야모야병과 동맥경과성 동맥 협팍 혹은 폐색을 감별하기 위해 고생상도 뇌 자기영상기법 등이 시도되었으나, 여전히 보조적 수단에 그치고 있다. 따라서 두 질환을 감별하기 위한 방법 개발이 절실하다. 


Ring finger protein 213(RNF213), 특히 p.R4810K 돌연변이는 동아시아 인구에서 모야모야병에 대한 가장 강력한 유전적 감수성 인자로 알려져 있다. 

RNF213 단백질의 기능은 여전히 잘 알려져 있지 않지만, 이 단백질이 혈관 내피 기능 및 혈관 신생을 조절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보고되고 있다. 

하지만, 편측 모야모야병 환자에서 반대측 혈관으로 질병 진행의 예측인자로서 RNF213 p.R4810K 변이의 역할에 대한 연구는 전무하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Copyright ⓒ 메디컬월드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