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 대우조선 이어 KAI도 품을까

한화, 대우조선 이어 KAI도 품을까

머니S 2022-10-11 06:30:00 신고

3줄요약
▶기사 게재 순서
①대우조선 품는 한화, '한국의 록히드마틴' 정조준
②김승연에서 김동관으로… 대 잇는 'M&A 승부사' DNA
③새 판 짜는 한화, 중심엔 '김동관 리더십'
④한화, 대우조선 이어 KAI도 품을까

대우조선해양 인수에 나선 한화그룹이 한국항공우주산업(KAI)마저 품을지 관심이 모인다. 재계에선 KAI 인수 후보로 과거부터 꾸준하게 거론돼 왔던 한화가 새 주인이 될 가능성을 높게 보고 있다. 정작 KAI는 민영화 계획을 부인하고 있지만 정부가 공공기관의 불필요한 자산을 매각할 것을 지시하면서 매물로 나올 수도 있다는 관측이다. 다만 한화가 KAI를 인수할 경우 국내 방산 시장을 독과점할 것이란 지적도 함께 제기되고 있다.


한화, KAI 인수로 방산·우주산업 강화할까


한국의 '록히드마틴'을 꿈꾸는 한화는 KAI의 유력한 매각 후보로 거론된다. 한화가 대우조선해양에 이어 KAI까지 인수한다면 육·해·공을 아우르는 종합 방산기업으로 거듭날 수 있다. 한화의 방산 사업은 화약과 장갑차 등 지상 위주로 구성돼 있다. 여기에 대우조선해양을 통해 바다까지 폭을 넓힌다는 게 한화의 구상이다. 추가로 KAI를 인수할 경우 한화는 항공 분야까지 포트폴리오를 확장하게 된다.

한화가 KAI를 인수하면 방산뿐 아니라 미래먹거리로 점 찍은 우주산업에도 시너지를 낼 것으로 기대된다. 이미 한화와 KAI는 순수 국내기술로 제작된 최초의 한국형 우주발사체 누리호(KSLV-Ⅱ) 개발에서 호흡을 맞췄다. KAI는 누리호 체계 총조립을 담당했고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엔진 전체를 공급하고 조립하는 역할을 맡았다. 한화시스템은 누리호에 사용되는 통신 플랫폼 솔루션을 개발했고 ㈜한화는 우주발사체와 위성추진시스템 등을 제작했다. 한화가 KAI를 인수한다면 양사 간 시너지 효과가 기대된다.


KAI의 부인에도 인수설은 여전


한화와 KAI는 각각 인수설을 부인하고 있다. 한화 측은 "KAI 인수는 논의된 바 없다"고 했고 KAI 역시 "'수익 창출과 합리적 경영을 위해 민영화를 반기는 분위기'라는 보도는 사실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양측의 이 같은 부인에도 KAI 인수설은 사그라들지 않고 있다. 한화가 대우조선해양 매각을 공식화한 후 '당초 한화는 대우조선해양의 특수선 사업 부문만 인수하고 싶었지만 정부와 딜을 통해 KAI를 인수하는 조건으로 대우조선해양 전체를 가져가는 것'이란 루머가 돌기도 했다.

KAI가 정부 의지에 좌우된다는 평가를 받는 것은 한국수출입은행을 최대주주로 두고 있기 때문이다. KAI는 1999년 대우중공업과 삼성항공우주산업, 현대우주항공의 항공사업을 통합해 출범했다. 한국수출입은행은 2013년과 2016년에도 KAI 민영화를 추진했지만 결국 무산됐고 한화는 매번 유력 후보로 거론됐다.

공공기관의 불필요한 자산 처분을 주문한 현 정부의 의지에 따라 국책금융기관들의 관리기업 매각 가능성도 커지고 있다. 한화가 매입을 추진하는 대우조선해양 역시 국책금융기관인 KDB산업은행을 최대주주로 두고 있다. 정부가 민간이 우주산업을 이끄는 '뉴스페이스' 시대를 강조한 것도 KAI 인수설에 힘을 싣고 있다.


한화의 KAI 인수는 방산 몰아주기?


KAI의 한화 매각 가능성을 두고 갑론을박이 일고 있다. 국내 방산 사업 분야에서 한화의 몸집이 너무 커져 독과점 형태가 나타날 수 있다는 우려와 함께 국가기간산업인 방위산업을 한 기업에 몰아주는 것은 부적절하다는 지적도 있다.

2021년 기준 한화의 방산 계열사 매출은 6조7603억원으로 KAI, LIG넥스원, 현대로템 등 방산 3사의 매출 합(5조2670억원)을 뛰어넘는다. 계열사별 매출액은 ▲㈜한화(글로벌/방산/기계부문) 2조6119억원 ▲한화시스템(방산부문) 1조4952억원 ▲한화디펜스 1조4284억원 ▲한화에어로스페이스(별도기준) 1조2248억원 등이다. 같은 기간 한화를 제외한 방산 3사의 매출액은 ▲KAI 2조5483억원 ▲LIG넥스원 1조8222억원 ▲현대로템(디펜스솔루션 부문) 8965억원 등이다.

한국방위사업연구학회 관계자는 "국내 방산 중소기업들은 스스로의 경쟁력으로 승부하는 게 아니라 대형 체제에 줄을 서야 하는 입장"이라며 "한화가 KAI를 인수한다면 어느 라인에 서야 하는지에 대한 고민은 줄겠지만 그런 과정에서 실력 있는 중소기업이 참여할 수 있는 분위기가 만들어져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힘을 키운 대형 기업이 독과점하면서 중소기업 상황을 좌지우지하거나 횡포를 부릴 수 없도록 정부가 관련 제도를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Copyright ⓒ 머니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