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즉답]누군가 훔쳐간 택배…회사가 보상해주나요?

[궁즉답]누군가 훔쳐간 택배…회사가 보상해주나요?

이데일리 2022-10-14 13:33:22 신고

3줄요약
이데일리는 독자들이 궁금해하는 정치·경제·사회·문화 등 여러 분야의 질문을 담당기자들이 상세하게 답변드리는 ‘궁금하세요? 즉시 답해드립니다(궁즉답)’ 코너를 연재합니다. <편집자 주>

Q. 최근 서울 강북경찰서가 새벽 시간에 자전거를 타고 다니며 수유동 일대에서 쿠팡 택배를 훔친 50대 A씨를 검거했는데요. 이 경우에 물건을 받지 못한 고객들은 쿠팡에서 보상을 받을 수 있을까요?

(그래픽=연합뉴스)


[이데일리 윤정훈 기자]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쿠팡은 고객이 물품을 받지 못했을 때 보상을 해주고 있습니다. 고객 입장에서 배송이 완료됐다는 안내 메시지를 받았는데 실제 물건이 없어서 당혹스러울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 고객센터를 통해서 상황을 설명하면 쿠팡은 물품을 다시 배송하고 있습니다.

고객이 배상 제도를 악용해서 고가의 물건의 경우 받았는데도 받지 않았다고 거짓말을 하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이 경우에 발생하는 손해 등을 줄이기 위해 쿠팡은 고가배송의 경우는 도난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허들을 높이는 등 다양한 방안을 강구하고 있습니다.

지난 8월에는 쿠팡에서 ‘갤럭시Z 플립4’를 주문했는데 빈상자가 오는 사태가 발생하기도 했는데요. 범인을 잡고 보니 쿠팡의 기간제 및 단기 일용직 직원이었습니다. 배송 전에 절도사태가 발생한 겁니다. 이에 대해 쿠팡은 “수많은 고객에게 피해를 입힌 범행은 결국 잡힌다는 사실이 제대로 알려지기를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쿠팡은 물건을 실제 절도한 사람에게 손해배상 등 구상권을 청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재판을 간다고 하더라도 시일이 오래 걸리고, 절도범의 재산이 없는 경우가 많아서 실제 보상받기는 어렵습니다. 절도범은 형법 제329조(절도)에 따라 6년 이하의 징역 또는 10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집니다.

쿠팡은 물품을 받지 못하는 상황을 막기 위해서 쿠팡친구(배송직 직원)를 교육하고, 고객들에게도 주의를 당부하고 있습니다. 도난사고가 자주 발생하는 단독주택 등에는 택배물품을 바깥에 잘보이지 않도록 넣을 수 있도록 쿠친들에게 요청하고 있습니다. 특히 택배물량이 많이 늘어나는 시즌에는 직접 수령하는 것을 추천하고, 불가피할 경우에는 무인택배함을 이용해줄 것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한편 다른 이커머스에서도 택배 배송이 완료된 것으로 확인이 됐지만 실수령이 이뤄지지 않았을 경우에는 14일 이내로 택배사에 문의해야 합니다. 택배 표준 약관상 택배사가 책임이 지는 기간은 14일 이내이기 때문입니다. 일부 배송기사 분들의 경우 실배송이 이뤄지지 않았지만 실적의 압박등으로 인해서 배송 완료 표시를 해놓는 일이 있다고 합니다.


이데일리 궁즉답에서는 독자 여러분들이 알고 싶어하는 모든 이슈에 기자들이 직접 답을 드립니다. 채택되신 분들에게는 모바일 상품권을 보내드립니다.
  • 이메일 :jebo@edaily.co.kr
  • 카카오톡 :@씀 news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