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10억원' 반고흐 작품 토마토수프 끼얹다...환경보호 활동가 체포

'1210억원' 반고흐 작품 토마토수프 끼얹다...환경보호 활동가 체포

센머니 2022-10-15 12:36:15 신고

3줄요약
사진: '저스트스톱오일'트위터 캡처
사진: '저스트스톱오일'트위터 캡처

[센머니=권혜은 기자] 영국의 환경단체 활동가들이 네덜란드 출신 화가 빈센트 반 고흐의 작품 '해바라기'에 토마토 수프를 끼얹는 시위를 하다가 체포됐다.

14일(현지 시간)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환경단체 '저스트 스톱 오일(Just Stop Oil)' 활동가 2명은 이날 오전 런던 내셔널갤러리에서 네덜란드 출신 화가 반 고흐의 1888년 유화 해바라기에 하인즈 캔 수프를 끼얹었다. 봉변을 당한 고흐의 해바라기는 일반인에게도 잘 알려진 유명작품으로 7250만파운드(한화 약 1170억원)의 가치가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해바라기 그림은 유리 덮개로 씌워져 있어 직접적인 피해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

이들은 수프를 끼얹은 뒤 접착제로 미술관 벽에 자신들의 손을 붙였다. 현지 경찰은 "시위자 두 명은 재물손괴와 불법침입 혐의로 체포됐으며 경찰관들이 현재 이들을 (벽에서) 떼어내고 있다"고 밝혔다.

시위자 피비 플러머는 "예술과 생명 중에 무엇이 더 가치있나. 그림을 보호하는 것과, 지구와 사람을 보호하는 것 중에 무엇에 더 관심이 있나?"라면서 "현재의 생계비 위기는 석유 위기 비용의 일부"라고 말했다.

이어 또다른 시위자인 안나 홀랜드는 "석유회사들이 기록적인 수익을 거두는 중에 영국 가정들은 이번 겨울에 난방과 식사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할 것"이라며 "(기후 위기로) 수백만 명의 사람들이 이주해야 하고 수만 명의 사람들이 굶주림에 직면해 있다"고 주장했다.

앞서 이 단체는 지난 7월에도 내셔널 갤러리에 있는 낭만주의 화가 존 컨스터블의 '건초마차' 프레임에 손을 붙인 바 있다.

Copyright ⓒ 센머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