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대체 복구는 언제?"...카카오톡 오류 발생한 진짜 원인 밝혀졌다

"도대체 복구는 언제?"...카카오톡 오류 발생한 진짜 원인 밝혀졌다

살구뉴스 2022-10-15 20:06:10 신고

3줄요약
연합뉴스 연합뉴스

데이터센터 화재로 카카오톡, 카카오T, 포털 다음 등 카카오 서비스 장애가 지속되는 가운데, 이용자들의 불만도 거세지고 있습니다.

2022년 10월 15일 카카오에 따르면 이날 오후 3시30분쯤부터 카카오톡 등 서비스 장애가 발생했습니다. 데이터 센터에 불이 난 영향으로 PC버전으로도 카카오톡을 이용할 수 없는 상태입니다.

이번 화재로 카카오톡과 함께 ▲카카오맵 ▲카카오버스 ▲카카오지하철 ▲카카오페이지 ▲다음카페 ▲다음뉴스 등의 서비스도 이용이 제한됐습니다.

이번 화재로 카카오톡은 모바일과 PC버전에서 메시지 전송이 이뤄지지 않고 있습니다. 카카오톡 PC버전은 로그인을 시도하면 ‘일시적인 현상이니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오류코드 : -500 /LO)'라는 안내문만 뜨는 상태가 이날 오후 내내 어이지고 있습니다. 앞서 카카오톡은 지난 4일에도 메시지 전송 오류 등 비슷한 장애를 일으켜 이용자들이 불편을 겪었습니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카카오톡 뿐 아니라 카카오가 운영하는 카카오의 포털 사이트 ‘다음’에서도 로그인이 안 되는 등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다음 카페와 뉴스 등 서비스도 오류 페이지가 뜨면서 서비스 접속이 원활하게 되지 않는 상태입니다. 카카오모빌리티의 카카오내비와 카카오T 앱도 접속이 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현재 트위터 실시간 트렌드에는 ‘카톡 오류’ ‘다음 카페’ ‘카카오 지하철’ 등이 뜨면서 카카오톡과 다음 서버 장애 불편을 호소하는 글이 잇따라 올라오고 있습니다.

트위터 트위터

트위터에는 "카카오톡 요즘 맨날 먹통되는 것 같다", "지금 시각 카카오톡 서버 오류로 난감한 건 기프티콘 결제 안 돼서 손님들에게 눈칫밥 먹은 알바생들", "카카오페이로 돈 받으려고 했는데 영어로 된 오류 메시지가 떠서 무척 놀랐다"는 등 글이 다수 올라오고 있습니다.

카카오톡 뿐만 아니라 카카오T나 카카오지하철 등 카카오가 서비스하는 애플리케이션(앱) 이용자들도 목소리를 높이고 있습니다.

"카카오지하철 앱 먹통으로 지하철 오는 시간과 빠른 하차 출구 확인이 안 돼서 불편하다", "카카오바이크 반납 그냥 레버 잠그고 왔는데, (비용) 처리 어떻게 해주냐"는 불만글도 쏟아지고 있습니다.

아울러 몇몇 이용자들은 카카오 의존도가 그동안 너무 높았다는 점을 지적하고 있습니다. "카카오톡 오류가 나니 모든 게 멈춘다는 사실을 다시 한번 더 느낀다", "다 카카오로 연동돼 있어서 편하지만 카카오공화국이 돼서 대체할 게 없다는 사실이 무섭다"고 토로하는 상황.
 

카카오 4시간 넘도록 ‘마비’···“데이터센터 화재”

 

 

 

카카오톡 트위터 카카오톡 트위터

한편 카카오 측은 이번 오류에 대해 "오후 3시30분 경부터 임대해 사용하는 외부 데이터센터 화재로 카카오톡 등 서비스가 원활하지 않은 장애가 발생했다"며 "세부 장애 범위 등은 파악 중이며 빠른 복구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앞서 이날 오후 3시33분쯤 경기 성남시 분당구 삼평동 SK판교 캠퍼스 A동 지하 3층에서 불이 나 소방당국이 진화 중입니다. 불이 난 건물은 지상 6층에서 지하 4층 규모로, 네이버와 카카오 등에 데이터를 관리하는 업무 시설입니다.

YTN YTN

SK C&C는 “화재로 인한 인명 피해는 없다”면서도 “안전을 위해 전원을 차단하고 진화하고 있어 입주사 서비스에 영향이 불가피하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카카오·다음 서비스 다수와 네이버 일부 서비스, SK계열사 대고객 서비스가 영향을 받을 수 있다”며 “최대한 빨리 화재를 진화하고 데이터센터 운영을 정상화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했습니다.

SK텔레콤의 데이터센터는 화재 영향을 받지 않은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SKT 측은 “SK텔레콤은 SK브로드밴드의 데이터센터를 사용한다”며 “현재 서비스에 전혀 문제가 없다”고 했습니다.

카카오 관계자는 이날 오후 7시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전원 공급 재개 시 2시간 안에 카카오톡을 포함한 전체 서비스가 복구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카카오는 "빠른 복구를 위해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다"며 "큰 불편을 드려 대단히 죄송하다"고 고개 숙였습니다.

카카오톡 서비스 오류는 이번이 처음이 아닙니다. 지난 4일에도 오후 2시14분부터 32분까지 메시지 전송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2020년 3월, 2021년 5월에도 메시지 전송 오류가 나타났고 지난 2월에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 패스 의무화 첫날 QR 체크인 등 일부 서비스가 멈췄습니다.

 

Copyright ⓒ 살구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