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위 경기도 국감, '이재명 의혹' 자료제출 문제로 한때 파행

행안위 경기도 국감, '이재명 의혹' 자료제출 문제로 한때 파행

연합뉴스 2022-10-18 12:01:22 신고

3줄요약

국힘 "무차별적 제출 거부, 김동연 고발해야…이재명 방탄 국감"

민주 "이러니 지방정부 국감 무용론 나와…정치공세 자리 아냐"

국힘, 국감 연기요구·민주는 퇴장…1시간여 만에 중단됐다 속개

(수원=연합뉴스) 최찬흥 최종호 기자 =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18일 경기도 국정감사가 이재명 전 지사를 둘러싼 의혹 관련 자료 제출을 놓고 초반부터 여야 의원들이 격돌하며 한때 파행했다.

인사말하는 김동연 경기도지사 인사말하는 김동연 경기도지사

(수원=연합뉴스) 홍기원 기자 =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18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2.10.18 xanadu@yna.co.kr

국민의힘 의원들은 경기도의 미흡한 자료 제출에 대해 김동연 지사 고발을 요구했고,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국감 무용론까지 거론하며 김 지사를 옹호하며 충돌한 끝에 국감이 1시간여만에 중단됐다.

국민의힘 김웅 의원은 주질의에 앞선 의사진행발언에서 "경기도의 무차별적 자료제출 거부는 여야 가릴 것 없이 경악할 정도다. 9월 13일 요구 사항을 국감 날을 13분 남긴 어제 23시43분에 보내기도 했다"며 "국회증언감정법에 따라 위원회 이름으로 김 지사를 고발할 것을 요구한다"고 공세를 시작했다.

이에 대해 같은 국민의힘 소속의 이채익 위원장은 "국정과 국회 이해도가 높다고 보는 김 지사에 깊이 유감이다. 고발 문제는 여야 간사 간에 협의해 결론 내겠다"며 김 지사의 입장을 물었다.

이에 김 지사는 "자료 제출 내용을 파악해보겠다"며 "국가 위임 사무나 보조금을 받지 않은 부분에 대한 자료 요구가 있지 않았나 싶은데 최대한 조치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이에 김웅 의원은 "법을 잘못 이해하는 것이다. 왜 당신이 마음대로 법을 해석하나"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맞서 민주당 이성만 의원은 "피감기관 입장에서 1차적 판단해 그것에 따라 결정할 수 있는 부분이다"며 "그동안 자료 요구했던 모든 사항, 모든 기관에 대해서도 공정하게 해야 할 것이다"며 김 지사를 옹호했다.

같은 당 문진석 의원은 "감사를 받고 있고, 또 수사기관에서 요구할 수 있는 그런 자료가 국감과 무슨 상관이 있냐. 그래서 지방정부 국감 무용론이 나온다"며 "정책적으로 국비가 제대로 쓰였는지 이런 부분 다뤄야 한다. 정치공세 하는 자리가 아니지 않냐"고 거들었다.

이 과정에서 민주당 의원들은 "자료 제출을 빙자해서, 의사 진행 발언하지 않기로 하지 않았나", "위원장은 공정하게 진행하라"고 항의했고, 국민의힘 의원들은 "위원장을 협박하냐", "방탄국감이다. 김동연 지사와 이재명 전 지사를 방탄하고 있다"고 맞서며 고성이 오가기도 했다.

결국 민주당 의원들은 국감장에서 퇴장했고, 국민의힘 이만희 간사는 "자료 제출 없이 국감 못한다. 연기해서 19일 다시 국회에서 개최해달라"고 요구했다.

기본소득당 용혜인 의원은 "나도 야당 의원이지만 정말 자료 안 준다"면서 "그럼에도 오늘 회의 파행은 유감스럽다. 원만히 속개되도록 힘써달라"고 했다.

국민의힘 장제원 의원은 "오로지 이재명 방탄이다. 육탄저지 하러 민주당이 퇴장한 것이다"고 주장했다.

결국 이채익 위원장은 감사 시작 1시간만인 이날 오전 11시5분께 국감을 중단했다가 40여분 후 속개했다.

chan@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