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숙 만난 여성단체들 "일방적 설명"…여가부 "사실과 달라"(종합)

김현숙 만난 여성단체들 "일방적 설명"…여가부 "사실과 달라"(종합)

연합뉴스 2022-10-20 19:28:59 신고

3줄요약

'부처 폐지 반대' 단체들, 여가부와 간담회 후 기자회견

여가부, 여성단체 간담회 여가부, 여성단체 간담회

(서울=연합뉴스) 김승두 기자 = 김현숙 여성가족부 장관이 2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여성단체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2.10.20 kimsdoo@yna.co.kr

(서울=연합뉴스) 계승현 기자 = 여성가족부 폐지에 꾸준히 반대 목소리를 내온 한국여성단체연합 등 진보 성향 여성단체 6곳이 김현숙 여가부 장관과의 간담회에서 부처 폐지 반대 의견을 재차 전달했다.

여성단체들은 20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김현숙 장관이 주재한 간담회에 참석한 뒤 기자회견을 열고 "김 장관의 간담회는 여가부 폐지 필요성에 관한 매우 의례적인 수준의 설명을 하는 자리였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들은 이날 간담회가 여가부의 조직 전망을 바꿀 수 있는 자리가 아닌, 여가부 폐지 여부가 '국회의 시간'으로 이미 넘어갔다는 것을 확인하는 순간이었다고 평가했다.

강혜란 한국여성민우회 상임대표에 따르면 이날 김 장관은 "정부조직개편안을 여가부가 수정할 수 있는 위치는 아니지만 안을 (복지부 인구가족양성평등본부) 조직으로 만드는 과정에서 오늘 나오는 의견들을 반영할 수 있다"고 말했다.

김민문정 한국여성단체연합 상임대표는 "김 장관은 현재 개편안이 장밋빛 미래를 가져올 것처럼 호도했는데, 단체들은 현장에서 직면하는 문제들을 제대로 해결할 수 없을 것이라고 하나하나 반박하는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김 장관은 앞서 양성평등 정책과 폭력피해자 지원 정책이 분리되지 않고 모두 복지부로 이관되는 것에 대해 여성계의 의견을 수렴했다고 재차 강조해왔는데, 이에 대한 비판도 나왔다.

송란희 한국여성의전화 사무처장은 "저희는 여성 폭력 피해자 지원 업무가 성평등 관점에서 추진돼야 한다고 했다"며 "폭력피해자의 자산을 조사해 차등 지원하던 복지부의 본부로 옮겨가는 것이 무슨 요구 수용이라는 건지 알 수 없다"고 말했다.

정부조직개편안 발표 후 지난 10일 여가부 폐지에 찬성하는 보수 성향 단체들만 불러 간담회를 연 것이 편파적이라는 지적에 대해 김 장관은 별다른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고 여성단체들은 전했다.

여성단체들은 "여가부 기능이 더욱 확대돼 여성 문제를 해결하고 여성과 남성 간 실질적 평등을 달성하는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며 "공을 넘겨받은 국회를 압박하기 위해 여가부 폐지에 반대하는 많은 시민이 참여할 수 있는 캠페인을 열겠다"고 말했다.

여가부는 지난 6일 부처 폐지안을 담은 정부조직개편안이 발표된 이후 지난 10일 보수성향 여성단체 간담회, 19일 청소년계 간담회에 이어 이날 진보성향 여성단체 간담회를 개최했다.

간담회 참석자들이 사후 기자회견을 열고 반대 입장을 표명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여가부는 간담회와 여성단체 기자회견이 끝나고 보도자료를 배포해 "이번 간담회가 일방적 설명자리라는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며 "정부조직개편 사항은 회의 시작 직후 5분 이내로 설명을 마쳤고, 대다수의 시간은 참석자 발언과 질의에 대한 답변 형식으로 진행됐다"고 반박했다.

여가부는 또 지난 10일 여가부 폐지에 찬성하는 보수 성향 여성단체들과의 간담회를 먼저 진행한 것에 대해서는 "지난 6일 조직개편안 발표 직후인 7일 한국여성단체연합 측에 유선으로 면담을 요청했으나, 일정을 구체화하지 못해 다른 여성계 주요 인사들과 간담회를 우선적으로 개최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번 간담회가 지난 여성계 간담회의 편파성 논란을 잠재우기 위해 열린 것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key@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