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수레' IRA 정부외교 후폭풍…현대차·기아 발만 동동

'빈수레' IRA 정부외교 후폭풍…현대차·기아 발만 동동

데일리임팩트 2022-10-21 11:26:54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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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의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 6의 모습. 사진.현대차기아
현대차의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 6의 모습. 사진.현대차기아

[데일리임팩트 김현일 기자] 전기자동차의 인기가 하이브리드차를 넘어서며 빠른 속도로 글로벌 친환경차 시장 점유율을 높여가는 가운데 현대자동차·기아의 속이 바짝 타들어가고 있다.

국내 정부의 노력에도 지난 8월 16일 발효된 미국발(發)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해결 시도가 계속해서 무위에 그치고 있기 때문이다. 해당 법이 적용되면 현대차와 기아 모두 한국에서 생산한 전기차를 미국에 수출해 세액공제를 한 푼도 받지 못한다.

이대로라면 현대차·기아는 최대 해외시장인 미국에서 전기차 판매 주도권을 잃는 것은 물론 오는 2030년을 목표로 한 전동화 계획에도 차질이 불가피하다.

현대차·기아는 자체대응책이라도 마련해 위기를 타개하려 하고 있으나 역부족이다.

21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현대차 미국판매법인(HMA)은 지난 9월 한달간 미국 시장에서의 순수전기차 아이오닉 5를 1306대 판매했다. 이는 8월 1517대 대비 14% 줄어든 수치다. 7월 판매 대수와 비교하면 34% 급감했다.

기아의 전기차인 EV6도 전달 대비 22% 줄어든 1440대를 판매하는 데 그쳤다.

반면 미국 완성차업체인 GM은 IRA 혜택을 받아 3분기에 1만4709대의 전기차를 팔아 역대 최다 판매량을 기록했다. 같은 기간 전체 차량 판매 증가율은 전년 동기 대비 24%다.

전 세계적으로 전기차 판매와 수요는 하이브리드차를 제치고 증가하는 추세다. 관련 인프라가 열악한 국내에서조차 이같은 현상이 나타난다.

지난 14일 산업통상자원부가 발표한 9월 자동차 산업동향에 따르면 친환경차 내수 판매량은 하이브리드차(HEV) 1만9176대로 14.1% 늘었고 전기차는 2만485대로 95.4% 증가했다.

카이즈유데이터연구소가 발표한 올해 1~9월 연료별 누적 신차등록 대수에서도 전기차는 1년 전보다 판매량이 73.6% 늘어 가파른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동기 대비 하이브리드차는 16.6% 증가에 그쳤다.

최근 충전 주행거리가 400km가 넘는 신차들이 연이어 출시되면서 하이브리드차의 점유율을 잡아먹기 시작한 것이다.

국내에서는 현대차·기아의 아이오닉·EV 시리즈가 공고한 인기를 가져가고 있으며 폭스바겐 ID.4, 아우디 Q4 e-트론 등 수입 전기차들 역시 시장 점유율을 조금씩 높이고 있다.

지난 7월 부산국제모터쇼에서 아이오닉 6가 공개될 당시의 모습. 사진.현대차기아
지난 7월 부산국제모터쇼에서 아이오닉 6가 공개될 당시의 모습. 사진.현대차기아

그러나 인플레이션 감축법이 본격화 되면 현대차·기아는 이같은 수요를 판매로 이어갈 수 없다.

현재 인플레이션 감축법은 미국에서 최종 조립된 전기차에 대해서만 최대 7500달러(약 1000만원)의 보조금을 세액공제 형태로 지급하도록 규정하고 있어 국내에서 전량 제작중인 현대차의 아이오닉5와 기아의 EV6는 보조금을 지급받을 수 없는 상황이다.

현대차가 미국 조지아 주 서배너에 건립 중인 전기차 공장은 오는 2025년에야 완공이 예상되는 만큼 현행 인플레이션  감축법이 계속 유지될 경우 약 3년 이후에야 해당 혜택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렇게 가장 큰 수출 시장 중 하나인 미국 시장에서 영향력을 잃게 될 경우 현대차·기아의 ‘2030 전동화 계획’에도 큰 차질이 생길 가능성이 높다.

현대차·기아가 지난 7월 부산 국제모터쇼에서 발표한 계획에 따르면 현대차와 현대차 고급 브랜드 제네시스는 지난해 연간 14만대였던 글로벌 전기차 판매 대수를 오는 2030년까지 180만대 이상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이외에도 현대차·기아가 발표한 2030년 주요 전략으로는 △내수 판매량 33만대(연평균 26% 판매 성장 목표) △전기차 라인업 13개 모델로 확대(현대차 6종, 제네시스 7종) △내수 전기차 판매 비중 45%로 향상(2021년 6%) △‘통합 모듈러 아키텍처’(IMA) 개발로 최고의 주행가능 거리(AER) 및 충전 성능 완성 및 유지 △전용 차세대 플랫폼 확보 등이 있다.

서울특별시 서초구 현대기아차 사옥 전경. 사진.현대차기아
서울특별시 서초구 현대기아차 사옥 전경. 사진.현대차기아

정부의 다양한 대책 마련 시도에도 IRA 수정 움직임이 없자 현대차·기아는 이제 스스로 해결책을 찾으려 하고 있다.

지난 18일 필립 골드버그 주한미국대사는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현대차의 전기차 생산과 조지아주 공장 완공 사이에 생길 시차에 대해 우린 지금 논의 중이고 해결법을 모색하고 있다”고 말하면서도 구체적 해결 방안에 대해서는 “이 자리에서 말씀드릴 수가 없다”며 언급을 삼가는 모습을 보였다.

호세 무뇨즈 현대차 글로벌 최고운영책임자(COO·사장)은 지난 19일(현지시간) 미국 미시간 주(州) 디트로이트에서 열린 ‘로이터 자동차 USA 컨퍼런스’에 참석해 인플레이션 감축법에 대해 “아무것도 바뀌지 않는다면 천문학적인 영향을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간 현대차그룹 전반에서 IRA에 대해 직접적인 언급을 꺼렸던 것을 감안했을 때 이는 상당히 이례적인 일이라 할 수 있다.

실제로 최근 한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데일리임팩트에 “공식적으로 드릴 수 있는 멘트가 없다”며 “현대차에게만 해당되는 내용도 아니고, 현대차에게 타겟을 맞춰서 만들어진 법안도 아니기 때문에 입장을 내는 게 좀 부담스러운 면이 없잖아 있다”고 말했던 바 있다.

뿐만 아니라 이날 무뇨즈 사장은 “모든 채널을 동원해 조치를 취하고 있다”며 “연말이 되기 전에 현대차 고객들이 전기차 보조금을 다시 받을 수 있는 해결책을 찾고 싶다”고 말하며 현대차가 이전보다 적극적인 움직임으로 해결책을 찾을 것을 예고하기도 했다.

김필수 대림대 미래자동차학과 교수는 데일리임팩트에 “알라바마나 조지아 공장을 전기차 라인으로 빨리 바꿔야 한다. 상대적으로 시간이 덜 들기 때문”이라고 말하며 “하지만 그 전제조건은 국내 노사 합의가 필요하며, 정부도 이에 관여해 적극적으로 미국 생산이 가능하게끔 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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