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소문 나비효과

입소문 나비효과

코스모폴리탄 2022-10-21 12:00:00 신고


Q
자기 소개 부탁드릴게요.
스킨케어 브랜드 쿠오카를 이끌고 있는 김지수입니다. 화장품 사업 이전에는 10년 넘게 뮤지컬을 기획했습니다. 어린 시절 우연히 관람한 뮤지컬 〈노트르담 드 파리〉에 꽂혀 결국 직업으로 삼았죠. 뮤지컬업계는 현재 제가 운영하는 쿠오카의 발판이 되기도 했습니다. 한편으로 저는 미식을 정말 사랑하는 사람입니다. 셰프 친구들과 어울리며 음식 이야기하는 것을 좋아하죠. 미식은 저에게 여러모로 큰 영감을 주는 것 같아요.

Q
패밀리 레시피에서 쿠오카가 시작됐다고요.
가족 중 한분이 직접 만든 천연 화장품을 가끔 나눠주셨는데, 가격 따지지 않고 피부에 유익한 원료만 선별해 가득 채워 넣으니 좋을 수밖에 없었던 거죠. 뮤지컬 제작을 하던 당시 한번은 두꺼운 분장과 조명으로 고생하는 배우들에게 천연 화장품을 선물했는데, 다시 사용하고 싶다고 계속해서 요청이 오는 거예요. 이를 계기로 천연 화장품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하게 됐어요. 결국 이 분야 장인들을 찾아가 배우고, 화장품 연구소장들의 자문을 받아 저만의 쿠오카 레시피를 완성했어요.

Q
쿠오카가 이탈리어로 ‘파인다이닝 셰프’라는 뜻이라고요. 네이밍이 독특해요.
화장품 제조를 배우면서 느낀 점이 바로 요리 과정과 비슷하다는 거예요. 신선한 재료를 준비하고, 조합하고, 가열하고, 후숙하는 방식이요. 또 화장품 역시 요리처럼 조금씩 만들수록 완성도가 높아지더라고요. 라면 10개를 끓일 때보다 1개 끓일 때 더 맛있는 것처럼요. 브랜드명을 파인다이닝 셰프라는 뜻의 쿠오카(Cuoca)에서 따온 이유예요. 귀한 재료로 한 접시 한 접시 정성스럽게 만들어 고객의 오감을 만족시키는 것이 바로 쿠오카의 철학이에요.

Q
‘극한의 신선함을 피부에’라는 브랜드 슬로건처럼 제조 30일 이내의 신선한 제품만 판매한다고요.
쿠오카의 시작인 패밀리 레시피의 핵심 중 하나가 극신선 방식이에요. 이 방식을 유지하고 싶었고, 위탁 생산업체에 레시피를 공개하고 싶지 않아서 성수동에 자체 제조 시설을 마련했어요. 음식이 신선할수록 좋다는 건 모두가 알잖아요. 그런데 의외로 화장품도 신선할수록 효능이 더 좋다는 건 잘 모르더라고요. 쿠오카는 원료 본연의 힘을 극대화하기 위해 매일 한정된 수량만 생산해서 제조 30일 이내의 신선한 상태로 판매합니다. 지금 생각해보면 뷰티업계 출신이 아니라서 이런 무모한 결정을 할 수 있었던 것 같아요.

다크티의 잔향과 촉촉함이 오래 지속되는 다크티 핸드앤바디 워시 300ml 3만7천원, 스킨케어 성분이 고보습·진정 효과를 주는 로즈케이크 핸드앤바디 로션 300ml 4만2천원 쿠오카.

다크티의 잔향과 촉촉함이 오래 지속되는 다크티 핸드앤바디 워시 300ml 3만7천원, 스킨케어 성분이 고보습·진정 효과를 주는 로즈케이크 핸드앤바디 로션 300ml 4만2천원 쿠오카.

Q
성수동에 첫 매장을 오픈했어요.
쿠오카는 지인들의 입소문을 시작으로 강남 소재 백화점에 입점하면서 인지도를 확보한 브랜드가 됐는데요. 사실 성수동의 작은 공방에서 시작한 브랜드인 만큼 아이덴티티를 확고히 하고자 성수동 연무장길에 첫 단독 매장을 열었어요. 성수동 공방에서 제작한 제품을 제일 빨리 만나볼 수 있다는 점이 이 매장의 핵심이에요.

Q
매장 인테리어가 소위 말해 ‘인스타 각’이에요.
국내 톱 인테리어 디자이너 종킴과 함께 작업했어요. 가운데에는 파인다이닝 테이블을 형상화한 제작 가구를 두고, 벽면은 쿠오카의 장인 정신이 느껴지도록 핸드메이드 방식으로 완성했죠. 곡선을 이루는 벽과 천장에 어른거리는 물빛, 물그림자 조명 등으로 쿠오카의 신선함을 표현했어요. 작지만 어떤 각도로 찍어도 아름다움이 담기는 감각적인 공간입니다.

Q
최근 핸드·보디 케어 라인 ‘에피큐어 블렌드’를 선보였어요. 기존의 쿠오카보다 젊고 힙해졌더라고요.
쿠오카의 대표 페이스 라인인 ‘프리미엄 블렌드’가 파인다이닝에 사용될 법한 고급 재료를 신선한 상태로 담아냈다면, 새롭게 선보인 에피큐어 블렌드는 완성된 요리에서 영감을 받았어요. 접해보지 못한 요리를 맛보았을 때 오감이 살아나잖아요. 핑크 페퍼 향이 매력적인 로즈 크림 케이크와 스파이시한 다크티를 선정한 이유예요. 보습력이 좋으면서 끈적이거나 겉돌지 않는 사용감은 2년 동안 개발하고 테스트한 결과죠. 오감을 충족시키는 파인다이닝처럼 기능과 향 어떤 것도 놓칠 수 없는 피부 미식가를 위한 블렌드예요.

Q
지금 계절에 사용하기 좋은 쿠오카 제품을 소개해주세요.
크림 블렌드요. 평소 피부 컨디션에 따라 제품을 다양하게 사용하지만 사계절 내내 변함없이 쓰는 단 한 가지 제품이 바로 크림 블렌드예요. 예민한 피부 또는 속건조로 고생하는 분들에게 강력 추천해요. 자극 없이 부드럽고 강력한 보습력을 느낄 수 있어요.

Q
앞으로 쿠오카의 각오가 궁금해요.
저의 소박한 열정과 집착으로 시작된 쿠오카를 이렇게 많은 분들이 사랑해주실 줄 몰랐어요. 마케팅과 자본이 중요한 화장품 시장에서 제품을 써보고 좋으면 산다는 심플한 이치를 믿고, 세상에 없는 제품을 만드는 데 집중한 결과라고 생각해요. 쿠오카는 새로운 레시피를 연구하고 창작하는 키친이에요. 앞으로도 창의적인 레시피로 소비자들의 오감을 만족시키고 지금처럼 계속 회자되는 브랜드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editor 김아라(미디어랩) 쿠오카 성수 스토어 서울시 성동구 연무장길 29-1 Digital designer 김희진

Copyright ⓒ 코스모폴리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