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호영 "이재명 특검법 제안 거부…의도적 시간 끌기 전략"

주호영 "이재명 특검법 제안 거부…의도적 시간 끌기 전략"

이데일리 2022-10-21 12:07:11 신고

3줄요약
[이데일리 경계영 기자]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21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대장동 사건 관련 특검 제안에 대해 의도적 시간 끌기이자 물타기 전략이라면서 거부하겠다고 밝혔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이재명 대표의 입장 발표 직후 국회에서 긴급 기자 간담회를 열고 “특검은 수사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수사를 믿을 수 없을 때 하는 것인데 수사가 제대로 되지 않을 땐 특검을 피하다가 정권 바뀌어 제대로 수사하니 특검을 주장한다”며 이재명 대표의 특검 제안을 거부했다.

주 원내대표는 “단군 이래 최대 부패 사건이라는 대장동 사건은 지난해 민주당 대선 경선 과정에서 민주당 내부에서 제기·공개돼 수사가 시작됐다”며 “지난해 9월 본격화한 대장동 사건 수사는 당시 권력을 잡고 있던 문재인 정부의 친정권 검사는 의도적으로 수사를 뭉개고 꼬리 자르고 변죽만 울렸다”고 꼬집었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1일 국회에서 긴급 기자간담회를 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그러면서 그는 “당시 야당이었던 국민의힘은 지난해 40여차례에 걸쳐 대장동 특검을 제안했고 특검 통과를 위한 여야 협상을 촉구했으며 원내대표 공개토론까지 요구했지만 민주당은 협상 테이블에 나서지 않았다”며 “특검 임명도, 법안도 자신들이 하겠다는 속 보이는 주장만 되풀이했다”고 지적했다.

주 원내대표는 지난해 9월 이재명 당시 경기도지사가 대장동 특검에 대해 ‘특검 수사하자면서 시간 끄는 것이 적폐세력 수법’이라고 언급한 것을 인용해 “이 말이 맞는 것 같다”며 “수사를 제대로 하니 특검으로 가져가 시간 끌고 하려는 것 같다, 속 보이는 수사 회피”라고 강조했다. 이재명 대표가 ‘윤석열 대통령이 대장동 사건의 몸통’이라고 주장한 데 대해선 “논점 흐리기”라고도 일갈했다.

그는 이재명 대표가 대장동 특검으로 정쟁 대신 민생으로 가자고 한 것과 관련해 “특검할수록 정쟁이 심화하는 것을 경험으로 안다”며 “민생에 가장 집중하는 방법은 지금 검찰이 신속하고 엄중하게 수사해 그 결과를 국민에게 보고하는 일 밖에 없다”고 맞받아쳤다.

주 원내대표는 이재명 대표를 향해 “이런 리스크를 본인이 예상해 지역구를 굳이 옮겨 불체포특권이 보장되는 국회의원을 하려 했고, 당대표를 해 방탄 국회 하려는 것 아니냐는 확신만 국민에게 심어줄 뿐”이라며 “자신의 사법 리스크를 피하려 민주당을 동원하고 국회를 정쟁의 도가니로 몰아넣어선 안된다”고 힘주어 말했다.

과반 의석수를 차지하고 있는 민주당이 특검안을 강행 처리하겠다고 밝힌 데 대해 주 원내대표는 “‘임대차3법’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 등을 일방적으로 밀어붙였던 전례에 비춰보면 (일방 처리 가능성을) 배제할 순 없겠지만 그럴수록 국민은 다 알아차릴 것”이라며 “이번에도 검찰 수사를 제대로 못하게 하고, 민주당이 추천한 인사로 특검하려는 것을 국민은 훨씬 더 잘 안다, 어리석지 않다”고 말했다.

대장동 특검을 두고 여야가 대립하면서 국회가 멈춰설 수 있다는 우려가 있다는 기자들에게 그는 “안타깝다”면서도 “특검 준비만 몇 달 걸리는데 그 사이 증거 인멸이나 여러 수사 방해 있을 수도 있고 누가 추천하느냐부터 수사 범위까지 시간 끌다 검찰 수사만 지연시키는 것을 수없이 봐왔다, 대한민국 시스템에 따라 민주주의 기본 질서에 따라 사건을 정리하고 넘어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지금 검찰이 과잉 수사나 잘못 수사한다면 법원이 영장 제도를 통해 다 견제하고 감독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검찰 수사 관련 긴급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뉴스1)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