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불법 대선자금` 리스크에 놀란 野…"당 전체 위협" 우려도

`이재명 불법 대선자금` 리스크에 놀란 野…"당 전체 위협" 우려도

이데일리 2022-10-21 18:30:44 신고

3줄요약
[이데일리 이수빈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둘러싼 ‘사법 리스크’가 당 전체로 확산했다. 이 대표의 최측근인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이 ‘대장동 특혜 개발 의혹’의 중심인물인 남욱 변호사로부터 불법 정치자금 8억여 원을 받았다는 검찰의 수사가 시작되면서다. 지난 19일엔 검찰이 민주연구원을 압수수색하기 위해 서울 여의도 민주당 중앙당사를 찾았다가 8시간의 대치 끝에 철수하는 일까지 벌어졌다.

이 대표가 정국을 타개하고자 내놓은 ‘대장동 특검’ 제안도 여당은 단박에 거부했다. 민주당이 단독으로라도 특검법 처리를 시사하는 상황에서 여당은 민주당에 ‘이재명 방탄’ 프레임으로 맞서고 있다. 민주당 일각에서는 이 대표 개인을 향한 공격이 당 전체로까지 번지는 것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검찰 수사 관련 긴급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사진=뉴스1)
李 “한 푼도 받은 적 없어…특검하겠다”

21일 오전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3부(강백신 부장검사)는 김 부원장에 대해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고 밝혔다. 김 부원장은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정민용 변호사(전 성남도개공 전략사업실장)와 공모해 지난해 4∼8월 대장동 개발 민간업자 남욱 변호사로부터 4차례에 걸쳐 8억 4700만원의 불법 정치자금을 수수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이 돈이 이재명 당시 민주당 대선후보의 불법 정치자금으로 흘러들어갔다고 보고 있다.

민주당은 이 대표와 ‘대장동 게이트’는 무관하다며 조작 수사라고 주장했다. 21일 최고위원회의에서 박찬대 최고위원은 윤석열 대통령, 곽상도 전 국민의힘 의원, 박영수 전 특별검사가 대장동 개발로 이익을 봤다며 “검찰은 실체적 진실을 밝힐 의지는 없이 야당 탄압에 혈안”이라고 일갈했다.

이날 이 대표는 ‘특검’으로 상황 돌파를 시도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특별기자회견을 열고 “거듭 분명히 말하지만 나 이재명은 한 푼의 사적 이익도 취하지 않았다”며 “김만배 등(화천대유 일당들)이 날 향해 ‘공산당 같은 XX’라고 욕하기도 했고, ‘이재명이 알면 안된다’고 하기도 했다. 그런데 정권이 바뀌고 검사들이 바뀌니 관련자들 말이 바뀐다. 아무리 털어도 먼지가 안 나오자 가면을 씌워 ‘대선자금’ 사건이라고 속이려 한다. 정치자금은커녕 사탕 하나 받은 것도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대표는 대통령과 여당에 ‘화천대유 대장동 개발 관련 특검’을 수용하라고 요구하며 “거부할 경우 민주당이 가진 힘을 통해서라도 하겠다”고 강조했다. 특검 대상으로는 △부산저축은행 의혹 △김만배 누나의 윤 대통령 부친 자택 구입 경위 △조작수사 및 위증교사 의혹 등을 언급했다.

다만 김 부원장 관련 혐의에 대해 사실관계를 직접적으로 언제 확인했는지 등을 묻는 말에는 “오늘은 특검 얘기만 하겠다”며 선을 그었다.

“김용 통해 민주당 겨냥” VS “개인 리스크가 당으로 확대”

앞서 민주당은 검찰이 민주당 중앙당사에 압수수색을 시도한 것에 대해 “야당탄압”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고민정 최고위원은 지난 20일 긴급 최고위원회의에서 “민주당사는 민주당의 심장”이라며 “윤석열 검찰은 제1야당 민주당 심장에 칼을 들이밀었고 심장을 겨눴다는 건 생명 끊겠다는 것”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이처럼 민주당은 이번 검찰의 수사를 ‘정치 탄압’으로 보고 있다. 한 민주당 초선 의원은 “압수수색 영장이 나오기 전까지는 대표 리스크처럼 여겨졌던 부분도 있다”면서도 “영장에 보면 ‘대선자금’이라는 혐의를 적시했다. 그건 민주당을 향한 공격”이라고 답했다.

다만 일각에서는 “이 대표를 향한 공격이지 민주당을 향한 공격은 아니다”라며 선을 긋기도 했다. 한 당 관계자는 “대표 개인의 문제를 타고 당 전체가 위험해지지 않았냐”는 말을 전했다.

여당의 ‘이재명 방탄’ 프레임도 민주당으로선 부담이다. 국민의힘은 민주당을 향해 “더불어 부패 옹호당”이라고 공격했다. 앞서 지난 20일 설훈 민주당 의원은 한 라디오 인터뷰에서 “이런 사태를 예견했다”며 “당연히 이런 (검찰의 압수수색 등 수사) 사태가 올 수 있는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개인으로부터 당으로 (리스크가) 전염되는 것은 막아야 될 것 아니냐. 그런 점을 생각해 당 대표에 있지 않는 게 좋다는 주장을 했던 것”이라고 말했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이 대표가 제시한 특검을 “시간끌기”라고 거부하며 한동안 여야는 이 대표의 사법 리스크와 윤 대통령의 ‘본부장’ 의혹이 맞붙는 대치국면이 이어질 전망이다.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