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동규, 검찰에 '8억 불법대선자금 직접 전달' 진술한 듯…"잘못한 사람이 대가 치러야"

유동규, 검찰에 '8억 불법대선자금 직접 전달' 진술한 듯…"잘못한 사람이 대가 치러야"

아주경제 2022-10-22 12:30:00 신고

3줄요약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이 21일 '대장동 개발 비리' 관련 1심 속행 공판에 출석하기 위해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으로 향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이 대장동 사건 관련 검찰 수사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측에 작년 대선 경선 자금으로 전달됐다고 알려진 돈 수억원을 자신이 직접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에게 전달했다는 취지로 증언한 것으로 파악됐다.

22일 검찰 관계자에 따르면 유 전 본부장은 작년 4~8월 대선 경선 과정에 이 대표 최측근인 김 부원장에게 남욱 변호사가 마련한 8억여원이 전달됐다고 진술했다. 이 대표 대선자금 명분으로 돈을 받았다는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구속영장이 청구된 김 부원장은 전날 구속전 피의자 심문에서 금품을 요구한 적도, 받은 적도, 돌려준 적도 없다며 혐의를 완강히 부인했으나, 이날 새벽 구속됐다.

전날 유 전 본부장은 대장동 사건 재판에 출석했고 공판 후 취재진들과 만나 "저는 회유·협박 안 당할 사람"이라며 "법을 믿고 그냥 행동하기로 마음먹었다"고 말했다. 취재진이 그에게 종전의 진술을 바꿔 김 부원장에게 돈을 건넸다고 한 이유를 묻자 그는 "심경 변화 같은 건 없다"면서도 "잘못한 사람이 있으면 대가를 치르면 된다"면서 "억울한 사람이 생겨도 안 되고 누명을 써서도 안 된다"고 답했다.

유 전 본부장은 돈을 전달한 자신의 잘못을 인정했지만 이에 대해서만 '죗값'을 받고 이 대표 명령으로 한 잘못에 대해선 이 대표가 대가를 치러야 한다는 생각을 내비친 것으로 보인다. 이 대표는 전날 국회 특별 기자회견에서 대장동 사건 의혹 중 하나인 '불법 자금' 관련 혐의를 부인하면서 대선 당시와 당 대표 취임 후 관련 의혹을 털기 위해 제안해 온 '대장동 특검'을 대통령과 여당 측에 수용하라고 촉구했다.

앞서 유 전 본부장은 대장동 개발사업 추진 과정에 김 부원장, 남 변호사 등 민간사업자들과 공모해 개발 이익을 몰아주고 그 대가로 금품을 수수했다는 혐의(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뇌물 등)로 작년 10월 구속기소됐다. 올 4월 증거인멸교사 혐의로 추가 구속영장이 발부돼 6개월간 수감 생활을 더 하고 지난 20일 자정께 구속기한 만료로 석방됐다.

유 전 본부장은 최근 검찰 조사에서 작년 4~8월 김 부원장 요구에 따라 남 변호사로부터 4회에 걸쳐 현금 8억여원을 이 대표 대선 경선 자금 명목으로 받았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날 오전 열린 관련 사건 공판에 피고인 신분으로 출석해 진술한 뒤 법원 앞에서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과 관련해 남 변호사로부터 8억원을 받은 이유가 무엇인지 등을 묻는 취재진에는 답하지 않은 채 떠났다.

Copyright ⓒ 아주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