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20기 공산당 중앙위 명단 오른 '시진핑'…"3연임 사실상 확정"

中 20기 공산당 중앙위 명단 오른 '시진핑'…"3연임 사실상 확정"

아주경제 2022-10-22 14:35:36 신고

3줄요약
지난 16일 중국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열린 중국 공산당 제20차 전국대표대회 개막식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이 업무보고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공산당 전국대표대회(당 대회) 폐막일인 22일 공개된 20기 당 중앙위원회 위원 명단에 이름을 올려 사실상 3연임을 확정했다. 당 대회는 중국 공산당 최도 지도기구이자 의사결정기구다.

이날 연합뉴스는 후진타오, 장쩌민 전 주석의 후임 최고 지도자가 등극한 당 대회 때 이들이 차기 중앙위원 명단에서 빠졌던 전례에 비춰볼 때 시 주석이 20기 중앙위원 명단에 포함된 것이 최고 지도자 자리를 유지한다는 의미로 해석된다고 보도했다.

시 주석 집권이 연장되면 그는 총임기 15년 또는 그 이상 장기집권하게 된다. 이 경우 앞서 장쩌민과 후진타오 시기를 거치면서 형성된 중국 최고 지도자의 10년 재임 전통이 유지되지 않는 셈이 된다.

또 이날 연합뉴스는 싱가포르 중국어 매체 연합조보를 인용해 당 대회에서 시 주석 지위에 대한 '두 개의 확립'을 공고히 한다는 내용을 포함한 당헌(당장) 개정안을 만장일치로 처리했다고 보도했다.

두 개의 확립은 '시 주석의 당 중앙 핵심 및 전당 핵심 지위 확립'과 그의 사상인 '시진핑 신시대 중국 특색 사회주의 사상'의 지도적 지위 확립을 뜻한다.

시 주석의 사상은 지난 2017년 19기 당 대회 때 당 지도 사상 중 하나로 명기됐다. 이번 당헌 개정은 그의 장기집권을 제도적으로 뒷받침하는 이정표로 해석된다.

Copyright ⓒ 아주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