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다공증 앓는 성인남성, 치아우식증(치) 발생 위험ㄴㅎ아

골다공증 앓는 성인남성, 치아우식증(치) 발생 위험ㄴㅎ아

메디컬월드뉴스 2022-10-24 00:36:02 신고

폐경여성의 골다공증과 구강 건강 상관성은 기존에 보고되고 있지만 남성을 포함한 한국 성인의 뼈 건강과 충치의 연관관계 연구는 부족했다. 

이런 가운데 골다공증을 앓고 있는 성인 남녀는 치아우식증(치) 발생 위험도가 높다는 연구결과가 밢표됐다. 

서울성모병원 직업환경의학과 명준표 교수(교신저자)와 의과대학 이연희 연구원(제1저자) 연구팀이 우리나라 성인의 성별 및 폐경 상태에 따른 골밀도와 치아우식증 연관성을 알아보기 위해 연구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


질병관리청 국민건강영양조사(KNHANES) 데이터를 사용하여 2008년부터 2011년까지 수집된 골밀도 및 구강검사 결과가 있는 만 19세 이상 성인 1만 7,141명이 대상자였다. 


남성과 폐경 전후 여성의 연령, 가구소득, 교육수준, 흡연 여부, 음주 경험을 보정한 후 다중 회귀분석(통계분석)을 했다. 


그 결과 남성의 평균 우식경험영구치지수(DMFT index)에 대한 표준화 계수는 0.98 (95% 신뢰구간 =0.71 – 1.25)였으며, 골밀도가 정상 범위인 그룹에 비해 골다공증 그룹에서 유의하게 높았다 (p <0.05). </p>


DMFT 지수는 충치가 생긴 영구치(우식치) 개수, 빠진 영구치(상실치) 개수, 충전치료를 받은 영구치(충전치)의 개수 등을 합산 이를 기준으로 치아 건강 상태를 평가하는데, 지수가 낮을수록 더 건강한 치아를 가졌다는 것을 의미한다.


폐경 후 여성도 평균 DMFT 지수에 대한 계수는 0.86으로 골다공증 그룹이 정상 골밀도 그룹에 비해 높았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했다 (p < 0.05).</p>


골다공증이 있는 남성과 폐경 후 여성은 골밀도가 정상인 대상자와 비교했을 때 DMFT 지수가 더 높게 나타났으며, DMFT 지수와 골밀도 사이의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음을 확인했다. 

고령 인구 증가에 따라 대표적인 노인 질환인 골다공증도 증가하고 있다. 


대한골대사학회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 50세 이상 중 5명 중 1명은 골다공증에 해당한다. 골다공증은 한번 발생하면 뼈의 강도가 약해져 반복적인 골절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골절되기 전 치료를 시작해 꾸준히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명준표 교수는 “고령 인구 증가에 따라 골다공증 환자도 늘고 있지만, 흔히 골다공증을 여성질환으로 오인하여 남성들은 뼈 건강을 소홀히 하기 쉽다. 하지만 이번 연구결과처럼 남성도 골다공증이 있으면 치아 건강에도 악영향을 주는 만큼, 남성이라도 구강관리와 함께 정기적인 골밀도 검사로 골다공증을 예방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국제학술지 ‘국제 환경연구 및 공중보건 저널(International Journal of Environmental Research and Public Health)’ 6월호에 게재됐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Copyright ⓒ 메디컬월드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