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인덱스 최초 발표]한국, 건강포용성 지수 아시아 1위, 세계 6위…보건 최우선 지수 만점

[글로벌 인덱스 최초 발표]한국, 건강포용성 지수 아시아 1위, 세계 6위…보건 최우선 지수 만점

메디컬월드뉴스 2022-10-25 23:36:05 신고

3줄요약

우리나라의 건강포용성 지수가 아시아 1위, 세계 6위인 것으로 조사됐다. 

컨슈머헬스케어기업 헤일리온(Haleon)이 글로벌 연구기관 이코노미스트 임팩트와 함께 처음으로 개발해 발표한 글로벌 ‘건강포용성 지수(Health Inclusivity Index)’결과 이같이 나타났다.

이번 조사결과 아시아 지역 국가 중에서는 한국이 유일하게 전 세계 Top 10 국가에 진입했다.


◆건강정보 이해력 낮아 

이번 조사결과 보건 최우선 부문에서 최고점인 100점을 받은 국가는 13개국으로 조사됐다.

국가 정책 면에서 보건과 관련된 내용을 우선시하고 사람 중심적인 관리를 한다는 점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또 한국 정부는 다른 국가에 비해 건강에 대한 국민의 권리를 보장하기 위한 중장기적인 로드맵 마련에도 적극적인 것으로 평가받았다.


다만, 우리나라 국민들의 건강정보 이해력(Health Literacy)은 다소 낮은 수준으로 드러났다. 

2020년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이 실시한 조사에서 한국인의 43%가 부적당한 수준의 건강정보 이해력을 가졌다는 조사결과가 반영돼 건강정보는 충분하더라도 국민들의 이해력은 떨어져 자가 건강관리 역량 향상이 필요한 것으로 파악됐다.


◆셀프헬스케어 역량 높으면 GDP낮아도 건강포용성 높을 수 있어

건강포용성이 가장 높은 나라로는 영국이 선정됐다. 호주, 프랑스, 독일, 스웨덴이 뒤를 이었으며, 가장 낮은 국가는 인도, 온두라스, 이집트, 알제리, 방글라데시가 꼽혔다.

이번 조사로 파악된 핵심은 결국 건강포용성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바로 개인의 건강관리 역량인 것으로 요약됐다. 


Top 10 국가의 80%가 정책이나 인프라보다 자가 건강관리 역량(셀프 헬스케어)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9위에 오른 태국과 같이 낮은 GDP에도 건강포용성은 높은 결과는 개인 및 지역사회의 건강관리 역량이 높기 때문으로 분석됐다.


헤일리온 CEO 브라이언 맥나마라(Brian McNamara)는 “일상건강 관리에 대한 지수 개발은 건강 불평등 해소를 위한 가장 첫 단계로서 시작에 불과하다”며, “우리는 건강포용성 개선을 위하여 정부와 보건의료 관계자, 업계와 학계 등과 협력하고 방안을 모색하여 오는 2025년까지 매년 5,000만 명의 인류가 더 나은 일상의 건강을 누릴 기회를 갖도록 돕겠다”고 밝혔다.


◆건강포용성이란?

건강포용성이란 소외되는 이들 없이 누구나 누려야 할 건강할 권리가 있다는 포용적 관점에서 건강의 가치를 바라보며, 더 많은 사람들의 일상건강 수준이 향상되어야 함을 뜻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출발한 ‘건강포용성 지수’는 국가별 건강 정책과 인프라, 개인 및 지역사회의 자구적인 건강관리 역량 등 3가지 영역을 측정하여 건강 불평등의 주요 원인과 현황을 파악해 궁극적으로는 국민들의 건강정보 이해력 증진과 헬스케어 시스템 접근성 향상, 사회적 편견 개선에 도움을 주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한편 건강포용성 지수는 올해 40개국 조사를 시작으로 2024년까지 3년간 총 80개국을 분석한다는 계획이다.

헤일리온의 각국별 법인 변경은 현지 상황을 고려해 적절히 반영된다. 한국은 제품 포장재 변경 및 준비기간을 감안해 당분간 현 법인명(글락소스미스클라인 컨슈머헬스케어코리아)을 유지한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Copyright ⓒ 메디컬월드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