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텃밭' 뉴욕 주지사 선거에서 28년만에 공화당이 웃을까

'민주당 텃밭' 뉴욕 주지사 선거에서 28년만에 공화당이 웃을까

연합뉴스 2022-11-02 02:12:08 신고

3줄요약

공화당 젤딘 후보 상승세…일부 여론조사서 민주당 호컬 주지사에 역전

공화당 소속인 리 젤딘 뉴욕 주지사 후보 공화당 소속인 리 젤딘 뉴욕 주지사 후보

[로이터 연합뉴스 자료사진.재판매 및 DB 금지]

(뉴욕=연합뉴스) 고일환 특파원 = 미국에서 민주당의 대표적인 강세지역으로 꼽히는 뉴욕주의 주지사선거에서 공화당 후보가 예상외로 선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각에선 28년 만에 공화당 후보가 뉴욕 주지사 선거에서 승리할 가능성도 있다는 전망까지 제기된다.

뉴욕타임스(NYT)는 1일(현지시간) 일주일 후에 열리는 뉴욕 주지사 선거에서 당초 예상보다 접전이 벌어지고 있다고 보도했다.

선거전 중반까지는 민주당 소속인 캐시 호컬 주지사의 우세가 이어졌다.

성추행 의혹으로 사퇴한 앤드루 쿠오모 전 주지사의 빈자리를 메운 호컬 주지사는 현직 프리미엄과 풍부한 선거자금을 앞세워 공화당의 리 젤딘 후보를 압도했다.

그러나 트라팔가 그룹이 뉴욕주민 1천198명을 대상으로 10월 27일부터 31일까지 실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젤딘 후보는 48.4%의 지지율로 47.6%의 호컬 주지사를 앞섰다.

호컬 주지사가 앞선 것으로 조사된 여론조사도 존재한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젤딘 후보가 승기를 잡았다고 단정할 수는 없지만, 이번 선거가 뚜껑을 열어봐야 결과를 알 수 있을 정도로 접전 구도로 변화했다는 점은 분명하다는 평가다.

만약 젤딘 후보가 승리할 경우 1994년 조지 파타키 전 주지사 이후 28년 만에 뉴욕 주지사에 당선되는 공화당 후보로 기록된다.

지난 1975년 이후 7명의 뉴욕 주지사 중 공화당 후보는 파타키 전 주지사 1명 뿐이었다.

젤딘 후보가 상승세를 탄 원인으로는 경제와 같은 국가적 현안뿐 아니라 범죄율 급증과 같은 지역적 문제에 대한 유권자의 우려가 급증했다는 점이 꼽힌다.

올해 뉴욕시의 강도 발생 건수는 33%나 급증하는 등 전반적으로 치안이 악화했다는 유권자의 인식이 확산하면서 젤딘 후보가 반사 이익을 얻었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호컬 주지사도 선거전 초반에는 낙태 문제 등 진보성향 유권자들의 관심이 높은 현안을 선거 캠페인의 주제로 내세웠지만, 최근에는 총기 규제 등 공중 안전 문제로 초점을 돌렸다.

한편 뉴욕 롱아일랜드를 지역구로 하는 연방 하원의원 출신인 젤딘 후보는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과의 관계가 약점으로 꼽힌다.

트럼프 전 대통령의 강성 지지자로 분류됐던 젤딘 후보는 지난해 1월 6일 상·하원 합동 회의에서 조 바이든 대통령의 당선 인증을 반대하기도 했다.

캐시 호컬 뉴욕주지사 캐시 호컬 뉴욕주지사

[로이터 연합뉴스 자료사진.재판매 및 DB 금지]

koman@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