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이상민 자진사퇴, 윤희근 즉시 경질"...與 내부서도 책임론 확산

안철수 "이상민 자진사퇴, 윤희근 즉시 경질"...與 내부서도 책임론 확산

아주경제 2022-11-02 15:36:05 신고

3줄요약
안철수 국민의힘 의원 [사진=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안철수 국민의힘 의원이 2일 경찰의 ‘이태원 압사 참사’ 부실 대응과 이후 ‘정책 참고자료’ 문건 생산 논란을 이유로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의 자진사퇴와 윤희근 경찰청장의 경질을 주장하고 나섰다.

당내에서 이 장관과 윤 청장에 대한 동시 경질론을 제기한 것은 안 의원이 처음이다. 경찰의 녹취록 공개 이후 ‘선 수습·후 책임 추궁’ 입장을 취해온 여당 내부에서도 책임론이 확산하는 모습이다.

안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서 “윤 청장을 즉시 경질해야 한다”며 “112 신고 녹취록을 보면 조금도 변명할 여지가 없고, 본인 스스로 미흡했다고 인정했다”고 밝혔다. 지난달 29일 이태원 핼러윈 참사 4시간 전 압사사고를 우려하는 신고 전화가 빗발쳤지만, 경찰이 제대로 된 초동 대처를 하지 못한 것에 엄중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는 또 “​그는 “더 충격적인 사실은 ‘정책 참고자료’로 위장된 정치 문건을 만든 사실”이라며  “보도를 보면 일부 시민단체가 내부 회의를 통해 대응계획을 논의중이라는 사실까지 적었다. 사실상 사찰로 볼 수 있다”고 강력 비판했다.

경찰청이 이태원 참사 발생 이틀 뒤인 31일 사고 수습이 아니라 시민단체 동향, 언론 기사 추이를 수집 및 분석한 내부 문건을 작성했다는 점을 질타한 것이다.

해당 문건은 △정부 부담 요인에 관심 필요 △주요 단체 등 반발 분위기 △온라인 특이여론 등 5개 주제로 구성됐고 "빠른 사고 수습을 위해 장례비·치료비·보상금 관련 갈등 관리가 필요하다", "고위공직자의 부적절 언행·처신을 철저히 차단해야 한다"는 정부 대응 관련 조언이 담겼다.

안 의원은 “(윤 청장을) 즉시 경질하지 않으면 공직자들에게 잘못된 신호를 줄 수 있다”며 “자신들이 맡은 본연의 임무보다 정치적 대응을 먼저 생각하게 할 수 있다. 국가의 불행”이라고 꼬집었다. 이와 함께 안 의원은 “이상민 행안부 장관은 자진 사퇴해야 한다”고도 강조했다.

그동안 여당은 야권에서 제기하는 장관과 경찰청장 경질론에 선을 그어왔지만 경찰의 부실 대처가 확인되면서 더는 비난 여론을 막을 수 없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비대위 회의에서 “왜 충분한 현장 조치가 취해지지 않았는지 그 원인은 반드시 밝혀져야 한다. 응당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밝혔다. 같은당 주호영 원내대표도 “(국가애도)기간이 지나면 철저한 원인 규명과 그에 상응하는 책임 추궁이 불가피할 것”이라고 말했다.

Copyright ⓒ 아주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