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젠, 3분기 영업이익 174억원⋯ 전분기比 32% 감소

웹젠, 3분기 영업이익 174억원⋯ 전분기比 32% 감소

아시아타임즈 2022-11-04 16:37:52 신고

3줄요약

[아시아타임즈=이영재 기자] 웹젠이 국내 매출 감소에 다른 여파로 전분기 대비 매출과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모두 하락세를 보였다. 대만을 비롯한 해외사업 매출 실적은 반대로 상승하면서 감소세를 소폭 상쇄했다.

4일 공시된 웹젠의 2022년 3분기 매출은 595억원으로, 직전 분기 대비 14.42% 감소했다.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전분기 대비 각각 32.04%, 8.70% 줄었다.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하면, 매출은 10.32% 하락했지만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각각 6.58%, 30.53% 올랐다.

image 국내 매출이 감소한 웹젠은 대만 등 해외 사업을 통해 감소세를 소폭 상쇄했다.(사진=웹젠)

모바일게임 ‘R2M’의 대만 매출로 감소세 소폭 상세

국내 매출이 감소하면서 전체 매출도 하락했지만, 자체 개발작인 모바일게임 ‘R2M’의 대만 서비스를 비롯한 해외사업 비중이 19% 이상 늘면서 감소세가 소폭 상쇄됐다.

R2M은 지난 7월 말 대만에 출시된 후 꾸준하게 유의미한 매출 실적을 올리고 있다. R2M IP의 사업비중도 21%를 넘으면서 ‘뮤(MU)’ IP(66%) 사업 의존도를 희석시키는 등 ‘원게임 리스크’ 또한 상당 부분 해소했다.

웹젠은 내년 출시로 예정된 자체 개발 신작 개발에 집중하는 한편, 파트너사들과의 퍼블리싱 협업 속도를 높여 하반기 및 내년 사업을 전개할 계획이다.

소프트런칭 방식으로 게임 퍼블리싱을 시작하는 ‘Awaken Legends: IDLE RPG(어웨이큰 레전드)’ 등으로 해외사업 확대를 꾀한다. ‘어웨이큰 레전드’는 파트너사와 계약에 따라 웹젠이 한국을 비롯해 △아메리카 △유럽 △동아시아 등의 사업 판권을 갖고 있다. 현재 개발사와 소프트런칭 일정 조율을 마무리 중이다.

어웨이큰 레전드는 소싱 전담 부서 ‘유니콘 TF’에서 계약한 게임들 중 첫 출시작이다. 해당 게임의 사업 일정을 확정한 후, 소싱 및 퍼블리싱 계약으로 확보한 다른 게임과 사업 일정도 순차적으로 시장에 공개한다. 웹젠은 차세대 신사업 및 퍼블리싱 게임 확보 등을 위한 국내외 파트너 발굴도 지속하고 있다.

‘웹젠블루락’, ‘웹젠레드코어’등 개발 자회사 통해 ‘언리얼엔진5’ 기반 대형 신작 개발 지속

웹젠의 개발 자회사가 직접 개발하는 신작 게임들 중 현재 외부에 정보가 공개된 프로젝트는 ‘웹젠블루락’의 ‘프로젝트M’과 ‘웹젠노바’의 ’프로젝트W’가 대표적이다.

프로젝트M은 '언리얼엔진5'로 개발하는 대형 모바일 MMORPG다. 뮤 IP 정체성에 새로운 시도를 더해 수준 높은 게임성을 구현한다는 개발 목표를 갖고 순조롭게 개발 중이다. 웹젠블루락은 프로젝트M의 게임성을 높이고 개발 일정을 앞당기기 위해 대대적인 인력 충원에도 나섰다. 

웹젠노바의 프로젝트W는 모바일 수집형 RPG 장르 게임이다. 내부 개발 검수 과정에서 수준 높은 게임성을 확인해 웹젠의 새 흥행 IP로 자리할 차기작으로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일본 시장까지 겨냥한 2D와 3D를 접목한 애니메이션풍의 게임으로 제작된다. 이 밖에 웹젠의 핵심 자회사인 ‘웹젠레드코어’도 언리얼엔진5로 신작을 준비하고 있다. 

웹젠의 김태영 대표이사는 “게임산업이 전반적으로 다소 침체된 상황이지만, 자사는 미래 성장을 위한 자체 게임 개발은 물론 퍼블리싱과 스타트업 투자까지 일관되게 진행할 계획”이라며 “하반기는 물론 내년 이후의 경영·사업 계획까지 안정적으로 수립하겠다”고 전했다.

Copyright ⓒ 아시아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인기 상품 확인하고 계속 읽어보세요!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