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진 "봉화 광산 구조자 건강 상태 양호…수술할 상황 아냐"

의료진 "봉화 광산 구조자 건강 상태 양호…수술할 상황 아냐"

연합뉴스 2022-11-05 01:32:16 신고

3줄요약
봉화 광산 고립자 생환…안동병원 도착 봉화 광산 고립자 생환…안동병원 도착

(안동=연합뉴스) 박세진 기자 경북 봉화군 아연 채굴 광산 매몰사고 열흘째인 4일 오후 11시께 고립됐던 작업자 2명이 생환한 가운데 5일 새벽 안동병원에 도착하고 있다. 2022.11.5 psjpsj@yna.co.kr

(봉화=연합뉴스) 김선형 박세진 기자 = 경북 봉화군 아연 광산 매몰사고로 고립됐다가 221시간 만에 극적으로 구조된 작업자 두 명의 건강 상태가 양호한 것으로 확인됐다.

안동병원 응급의학과 나현 과장은 5일 이들에 대한 1차 검사 후 브리핑을 열고 "구조된 두 분 모두 열흘 정도 못 드시고 굶으신 것에 비하면 상태가 양호하고 생체 징후도 안정적이다"고 진단했다.

나 과장은 "피 검사에서도 탈수가 많이 됐거나 염증이 생긴 건 안 보인다. 단지 딱딱한 공간에 장시간 누워 계셔서 근육 효소 수치가 조금 올라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경미하게 혈액 검사 수치가 오른 상태지만 수액 치료를 하면 크게 문제가 되지는 않을 것 같다"며 "당장 수술을 하거나 생명의 위협을 느낄 만한 상황은 아닌 것 같고 지금 상태로는 중환자실로 가실 필요도 없어 보인다"고 밝혔다.

나 과장은 "외상은 전혀 없었고 대화도 잘하시고 물을 드시고 싶다고 하셨다"며 "그래도 다행인 게 좁은 공간 정도는 확보가 됐고 매일 물을 조금씩 드실 수 있어서 버틸 수 있었던 거 같다"고 설명했다.

또 "의학적으로 저체온증이 심각한 상태라고 보긴 힘들고 체온은 34~35도 정도"라며 "생리 식염수나 따뜻하게 담요로 몸을 덮어주는 정도로 충분히 회복될 수 있는 수준"이라고 말했다.

이어 "잠은 주무셨고 겉보기에 체중이 줄어 보이지는 않았다"며 "생각보다 상태가 매우 괜찮은 것 같아 처치하고 치료를 잘해서 건강한 상태로 집에 돌아가실 수 있게 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사고는 지난달 26일 봉화군 재산면 길산리 한 아연 채굴 광산 제1 수직갱도에서 펄(토사) 약 900t(업체 측 추산)이 쏟아지며 발생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psjpsj@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