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려가 현실로… 정유업계 3분기 실적 줄줄이 뒷걸음질

우려가 현실로… 정유업계 3분기 실적 줄줄이 뒷걸음질

머니S 2022-11-10 06:10:00 신고

3줄요약
국내 정유업계의 3분기 실적이 급감했다. 상반기까지 고공상승했던 정제마진이 급감하면서 정유부문 사업이 둔화된 영향으로 풀이된다.

10일 업계에 따르면 GS칼텍스 3분기 영업이익은 8177억원이다. 지난해 동기에 비해선 105.5% 늘어난 실적이지만 역대급 성적을 기록했던 지난 2분기 대비로는 61.6% 급감했다.

에쓰오일(S-Oil)도 올해 3분기 5117억원의 영업이익을 거뒀다. 지난해 3분기보다 6.9% 줄었고 직전분기 대비로는 70.3% 축소됐다.

SK이노베이션의 영업이익도 7039억원으로 1년 전보다는 5.3% 늘었지만 2분기 대비로는 반토막 이하로 주저앉았다. 현대오일뱅크 역시 지난해 3분기보다 305.6% 상승한 7022억원의 영업이익을 거뒀지만 직전분기와 비교해선 반토막났다.

정유업계의 실적 하락은 예견된 일이다. 정유사 실적의 바로미터인 정제마진이 하반기 들어 급격히 줄었기 때문이다.

정제마진은 원유를 정제해 나온 휘발유·경유 등 다양한 석유제품 가격에서 원유 가격·운임·동력비 등을 제외한 이익을 말한다. 정제마진 손익분기점은 배럴당 4~5달러 수준으로 알려졌다.

올해 6월 넷째주 29.5달러까지 치솟았던 정제마진은 7월부터 하락세를 타기 시작했고 9월 셋째주엔 0달러를 기록했다.

미국의 공격적인 금리인상에 따른 글로벌 경기침체 우려와 중국의 석유제품 수출 물량 확대에 따른 공급과잉이 맞물리며 정제마진이 하락했다는 관측이다.

원/달러 환율이 1400원대를 넘어서면서 달러가 강세를 보인 것도 정유사들의 수익 둔화에 영향을 미쳤다. 정유사들은 원유를 수입할때 달러로 계산한다.

다만 4분기에는 3분기보다 실적이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11월 첫째주 기준 정제마진이 4.6달러로 다시 손익분기점 수준에 근접한데다 겨울철 등유와 경유 수요 증가 및 유럽 지역 에너지 수급 차질 등의 반시이익을 누릴 것이란 전망이다.

Copyright ⓒ 머니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