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신한‧우리금융 회장 연임 ‘촉각’…사모펀드 변수 되나

[기획] 신한‧우리금융 회장 연임 ‘촉각’…사모펀드 변수 되나

더리브스 2022-11-10 08:25:04 신고

3줄요약
[사진=pixabay 제공]
[사진=pixabay 제공]

신한금융‧우리금융지주 회장의 임기가 내년 3월 만료를 앞둔 가운데 연임 여부에 사모펀드 이슈가 변수로 작용될 지 주목된다.

이들 지주는 3분기 역대 최대 실적을 달성하면서 회장 연임에 무게가 실렸다. 다만 우리금융 손태승 회장이 라임펀드 사태로 금융위원회로부터 중징계 제재를 받게 되면서 연임 가능성이 주춤해졌다.

신한금융의 경우도 자회사인 신한금융투자가 판매한 독일 헤리티지 펀드가 변수로 작용할 수 있다. 금감원 분쟁조정위원회가 이달 내 계약 취소 결정을 내리면 조용병 회장의 연임 여부 역시 불투명해질 수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중징계 제재 확정에 불투명해진 연임 가능성


우리금융 손 회장이 금융위로부터 중징계 제재를 받을 것이 확정되면서 연임 가능성이 사실상 좌초된 모습이다. 손 회장의 임기는 내년 3월 만료될 예정이다.

10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위는 지난 9일 제20차 정례회의를 열고 라임자산운용 사모펀드 환매 중단 사태와 관련해 손 회장에게 중징계인 ‘문책경고’를 의결했다. 우리은행에는 업무 일부정지 3개월 제재가 내려졌다.

‘문책경고’는 금융사 임원에 대한 제재 수위 중 중징계에 해당된다. 이와 같은 최종 제재 결정은 앞서 금감원 제재심의위원회가 손 회장에게 문책경고 중징계를 내린 지 1년 6개월 만이다.

중징계 처분 시 향후 3년간 금융회사 임원으로 선임될 수 없지만 손 회장이 제재 처분 결과에 대해 법원에 가처분을 신청하고 해당 건에 대해 소송을 제기하면 연임은 가능해진다. 실제로 해외금리연계 파생결합펀드(DLF)와 관련해 손 회장은 금감원으로부터 받은 문책경고 징계를 취소해달라는 소송을 진행 중이다.


독일 헤리티지 펀드 분조위 변수 되나


신한금융의 경우에는 오는 14일 개최 예정인 독일 헤리티지 펀드 분조위가 조 회장 연임 여부와 관련해 주목되는 상황이다. 펀드 피해자들은 분조위가 연기돼 온 것이 조 회장의 연임과 연관이 있다고 보고 있는데, 실제로 분조위 결과는 조 회장의 연임에 타격을 입히는 변수가 될 수 있다.

이에 차주로 예정된 헤리티지 분조위 일정에 피해자들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피해자는 신한금융투자가 강력한 법무법인 두 곳을 거느리고 있어 결과를 장담할 수 없다고 말했다.

독일 헤리티지 펀드 피해자는 더리브스와 통화에서 “분조위는 14일에 열릴 예정이고 조 회장 연임과 헤리티지 펀드 분조위가 미뤄진 부분에 대해서 예단할 수 없지만 상당 부분 관련이 있다고 보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신한 쪽이 형사로는 김앤장, 민사로는 율촌에 위임했다보니 워낙 공령인 법무법인이니까 결과가 어디로 튈지 몰라서 피가 마른다”고 덧붙였다.

또한 일부 피해자들은 사측과 금융계 관료와의 유착관계가 있다며 우려를 나타냈다. 피해자는 “신한 이사진이나 활용하는 법무법인을 보면 금융계 관료들이 많다”고 말했다. 일례로 임종룡 전 금융위원장은 법무법인 율촌의 고문으로 재직 중이다.


“모든 계열사 사고가 지주 회장의 잘못으로 볼 수 없어”


회장 연임 여부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앞둔 신한금융은 독일 헤리티지 펀드 분조위가 해당 펀드에 대한 착오에 의한 계약 취소 결정을 내릴 경우 타격을 입을 거란 전망에 그럴 가능성이 없다는 입장이다.

신한금융 관계자는 더리브스와 통화에서 “계열사의 자율 경영에 의해서 유지되고 있기 때문에 모든 계열사의 사건 사고가 모두 지주 회장의 (잘못으로) 된다면 중간 CEO들이 있을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또한 금융권에서는 계열사가 잘못했다고 해서 무조건 회장에게 잘잘못을 묻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얘기가 나왔다. 손 회장에 대한 금융위의 징계가 확정된 이유도 지주회장으로서 책임이 요구됐다기보다 그가 라임펀드 판매 당시의 은행장이었기 때문이라는 설명이다.

금융권 관계자는 더리브스와 통화에서 “손태승 회장의 경우 펀드 판매 당시 은행장이었기 때문에 징계가 된 상황”이라며 “모든 사건 사고가 다 지주 회장을 향해야 한다면 이것은 교통사고가 나도 대통령이 사과해야 하는 상황과 같다”고 말했다.

임서우 기자 dlatjdn@tleaves.co.kr

Copyright ⓒ 더리브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인기 상품 확인하고 계속 읽어보세요!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