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트2 크리에이터 후원 프로그램, 크리에이터와 동반 성장할 수 있는 길 제시

히트2 크리에이터 후원 프로그램, 크리에이터와 동반 성장할 수 있는 길 제시

베타뉴스 2022-11-10 08:31:46 신고


넥슨의 '히트2' 크리에이터 후원 프로그램이 실제 게임 내에서 많은 참여와 유저간 교류를 이끌어내고 있다.


게임사와 크리에이터가 일방적으로 관계를 맺는 통상적인 인플루언서 마케팅과는 달리 유저와 크리에이터 간 유대감을 높여 게임 플레이 경험을 확장하면서 게임사와 크리에이터가 동반 성장할 수 있는 길을 제시한 것으로 풀이된다.


지난 8월 25일 출시된 '히트2'는 MMORPG가 유저들이 같이 할 때 재미가 극대화되는 장르라는 점에 집중해 서비스 오픈과 동시에 보는 재미, 함께 하는 재미를 결합한 '크리에이터 후원 프로그램'을 도입했다.


유저가 본인이 응원하는 크리에이터의 후원 코드를 입력하면, 게임 내에서 유료 결제 시 금액의 일부를 크리에이터의 후원금으로 쌓이게 되며, 등록된 후원자 수에 비례해 적립 비율이 최대 5%까지 증가하는 방식이다.


넥슨이 '히트2'에서 이러한 형태의 프로그램을 첫 선보이면서 제일 중시한 키워드는 '자율성'이다. 등록된 크리에이터 정보를 게임 공식 홈페이지에 투명하게 공개해 일반 유저들이 언제든 이들 콘텐츠를 감상하며 혜택을 나눠 가질 크리에이터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크리에이터에게는 홍보성 방송을 강제하지 않는 대신 각자의 선택에 따라 참여하고 혜택을 받아갈 수 있는 미션을 제공했다.



그 결과 서비스 시작 후 세 달 차에 접어든 현재 '히트2' 후원 프로그램에 신청해 등록된 크리에이터 인원 수는 총 260명을 넘어섰고 이들을 응원하고자 후원 코드를 게임 내 등록한 유저 비중은 전체 유저의 30%를 차지하고 있다.


이러한 참여 덕택에 등록된 크리에이터 중 54%가 누적된 적립금으로 실제 수익 창출을 경험했고, 이렇게 혜택을 경험한 이들은 꾸준히 '히트2' 크리에이터로 활동하며 유저들과 함께 게임을 플레이하는 구조가 이어지고 있다.


주목할 만한 점은 중소형 크리에이터가 '히트2' 게임과 함께 동반 성장하면서 윈-윈하고 있다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대형 크리에이터 중심으로 이뤄지는 편이지만, '히트2'의 크리에이터 후원 프로그램은 구독자 수에 상관없이 본인이 확보한 후원자 수에 비례해 혜택이 증가하기에 구독자 10만 명 이상의 소위 대기업 채널부터 중소형 크리에이터까지 고르게 약진하고 있다.


일반 유저 또한 개개인이 직접 후원 여부를 주체적으로 결정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크리에이터 후원 프로그램에 호의적인 반응이다. 크리에이터가 후원 유저들에게 제공하는 전용 쿠폰 같은 혜택은 물론, 본인이 후원하는 크리에이터의 게임 플레이에 관여하고 더욱 많은 볼거리를 기대하는 흐름이 이어지며 유저들 또한 확장된 경험을 얻게 된다.


넥슨 '히트2' 강건우 사업실장은 "크리에이터 후원 프로그램이 실제 히트2 유저들의 많은 참여를 이끌어내면서 게임 내 하나의 재미 요소로서 유의미하게 기능하고 있다. 앞으로도 유저와 크리에이터가 자유롭게 관계를 형성하고 교류하며 다양한 재미를 만들어나갈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고도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기사제공 : 베타뉴스 (www.betanews.net) 이승희 기자 (cpdlsh@betanews.net)

Copyright ⓒ 베타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