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전남발전연구원 분리론 전남서 '솔솔'

광주·전남발전연구원 분리론 전남서 '솔솔'

연합뉴스 2022-11-10 09:31:51 신고

3줄요약

2015년 통합 후 지역 특성 반영 연구 한계 지적

상생의 바로미터 시장·도지사 '정치적 부담'…도 "검토 시작 단계"

광주전남연구원 현판 광주전남연구원 현판

[연합뉴스 자료]

(무안=연합뉴스) 전승현 기자 = 2015년 통합된 광주전남발전연구원(이하 광전연구원)을 다시 분리하자는 주장이 전남에서 솔솔 나오고 있다.

광전연구원이 전남지역의 고유 특성을 반영하는 연구에 한계가 있다는 게 분리론의 논거로 전남도의원과 일부 공무원들 사이에 제기되고 있다.

전남도의회 기획행정위원회 신민호 위원장은 지난 9일 출입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광주와 전남은 생활·지리적환경, 문화, 역사 등이 상반된다"며 "광전연구원이 광주와 전남 정책과제를 동시에 수행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고 주장했다.

신 위원장은 광전연구원을 분리한 후 별도의 테스크포스를 구성해 광주·전남 공통 정책과제를 수행하면 된다며 이러한 의견들을 집행부에 전달했다고 밝혔다.

신 위원장은 이어 의회 차원에서 광전발전원의 분리를 여론화할지는 검토해보겠다는 취지로 말했다.

특히 도의회는 최근 분리된 대구·경북연구원의 사례를 바탕으로 여론의 향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일부 전남도청 공무원들도 광전발전원의 분리에 동의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전남도 핵심 간부 공무원은 10일 "광전발전원 분리에 대해 공무원들도 공감한다"며 "광전연구원이 통합 후(통합 전 전남연구원은 무안에 소재) 청사를 나주로 옮기면서 광주 문제는 기민하게 대응하고 전남 문제는 소홀히 한다는 주장들이 있다"고 전했다.

또한 광전연구원의 상당수 연구원의 거주지가 광주여서 도시정책에 천착할 수밖에 없는 구조적인 문제가 발생해 농어촌 정책이 소홀해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있다고 이 간부 공무원은 전했다.

그러나 2015년 당시 이낙연 전남지사와 윤장현 광주시장이 광주전남의 상생을 모토로 통합한 광전연구원을 다시 분리하기에는 정치적 부담도 적지 않다는 지적이 나온다.

따라서 향후 정치적 활로를 개척해야 하는 강기정 시장과 김영록 지사가 '상생의 바로미터'로 여겨지는 광전발전원 분리론에 힘을 싣기에는 현실적으로 어렵지 않겠느냐는 전망도 나온다.

하지만, 전남도의원들과 주민들을 중심으로 분리론이 탄력을 받을 경우에는 단체장들도 여론의 흐름을 주시할 수밖에 없을 것이란 분석도 제기된다.

광전연구원이 분리하려면 이사회(19명)의 3분의 2 이상 찬성으로 의결 후 시·도의회가 함께 광주전남연구원 설립 및 지원에 관한 조례를 개정해야 한다.

전남도 기획조정실 관계자는 "도의회 기획행정위원회서 문제를 제기해와 분리론에 대한 검토를 시작하는 단계다"며 "분리론에 찬·반 의견을 확정한 단계는 아니다"고 말했다.

shchon@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인기 상품 확인하고 계속 읽어보세요!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