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검찰 압수수색, 전형적인 국면전환용 쇼” 규탄

민주당 “검찰 압수수색, 전형적인 국면전환용 쇼” 규탄

폴리뉴스 2022-11-10 12:34:26 신고


[폴리뉴스 김민주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전날 검찰이 이재명 대표의 최측근인 정진상 민주당 당대표 정무조정실장의 자택과 집무실이 있는 국회 본청, 민주당사까지 압수수색한 데 대해 “전형적인 국면전환용 쇼”라고 강하게 규탄했다. 

민주당 검찰독재 정치탄압 대책위원회 공동위원장을 맡고 있는 박찬대 의원은 10일 오전 당대표 회의실에서 ‘검찰의 야당 압수수색 및 야당탄압대책위’ 기자간담회를 열고 “위기에 몰린 윤석열 정권 구하기 작전이 참 눈물겹지만 결국 실패로 끝날 것이 뻔하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박 의원은 “검찰이 제시한 압색 영장은 기초 사실관계도 파악하지 않은 창작물”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검찰은 압수수색 영장에서 정 실장이 시민단체인 성남시민모임 활동을 했고 이재명 변호사 사무실에서 사무장으로 일했다고 했는데 정 실장은 성남시민모임 활동을 한 적도 없고 사무장은커녕 변호사 사무실에서 일한 적도 없다”고 반박했다. 

이어 “누가 봐도 엉터리에 급조된 영장을 제출할 정도로 검찰이 다급했나보다“라고 말했다. 

박 의원은 또 “물증도 없고 진술에만 의존해 짜맞추기식 억지수사와 억지기소를 하다보니 앞뒤가 맞지 않는 보도와 주장이 나온다”며 “검찰이 무죄추정의 원칙을 버리고 피의사실 흘리며 여론재판으로 몰아가고 있다. 검찰이 수사대신 정치를 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당사에 대한 압수수색은 위법이라는 주장도 나왔다. 조정식 민주당 사무총장은 “법원 영장의 범위는 정 실장의 개인 공간에 한정돼 있었고 민주당사 내에는 정 실장 개인의 근무공간은 존재하지 않았다”며 “이를 사전에 고지했음에도 검찰은 막무가내로 압수수색을 감행했고 결국 아무런 압수물품 없이 빈손으로 철수했다”고 말했다. 

조 총장은 “민주화 이후 검찰이 야당 당사와 국회를 동시에 막가파식 압수수색한 것은 유신 독재에서도 찾기 힘든 폭거”라며 “대한민국이 정치 계엄시대로 되돌아가고 있다”고 강하게 날을 세웠다.

이 대표를 영장에 억지로 끼워넣었다는 비판도 있었다. 김의겸 대변인은 “김용 부원장 영장에 이 대표의 이름이 50여 차례 나와있다. 어제 정 실장 압수수색 영장에는 제가 세어보니 72번 이름이 나와있다”며 “하지만 범죄사실과 관련해 이 대표가 정 실장이나 김 부원장으로부터 어떤 내용을 보고 받고 지시하는 내용이 없다”고 전했다.

이어 “그저 영장에 이 대표의 이름을 무수히 반복해 넣음으로 해서 영장을 발부하는 판사나 보도에서 이 대표의 이름을 각인시키고자 하는 대단히 불순한 정치적 목적으로 영장 내용이 기재돼있다고 판단한다”고 주장했다.

박 의원은 ‘이 대표를 향한 수사가 예상되는데 대응방안이 있느냐’는 질문에 “아직 가정을 전제로 답변드리긴 이르다”면서도 “이건 수사가 아니라 나쁜 정치행위라고 생각한다. 부당한 정치탄압, 검찰독재와 관련해선 당당하고 단호하게 싸워나갈 것”이라고 답했다.

Copyright ⓒ 폴리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