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커머스 통합 대시보드를 운영하는 씨그로(대표 : 김응진)는 ‘2022 이커머스 벤치마크 레포트’를 발행했다고 10일 밝혔다.
레포트는 이커머스 42개 회사를 대상으로 판매 및 광고 전략, 성장 전략, 운영효율화 비법 등 업계 트렌드를 분석했다. 다음은 보고서의 주요 내용이다.
◇‘스마트스토어’의 입점 비율이 가장 높고, ‘자사몰’이 그 다음
리포트에 따르면, 판매채널별 입점율은 연매출 10억 이하 구간에서는 스마트스토어가 75%로 가장 높고, 자사몰이 71%로 그 다음이었다. 50억 이하 구간에서는 스마트스토어가 73%, 자사몰이 67%로 뒤를 이었다.
◇‘스마트스토어’의 매출 비중이 가장 크고, 자사몰의 비중이 그 다음
10억 이하 구간에서는 스마트스토어의 매출 비율이 34.08%로 가장 높고 자사몰이 29.16%으로 그 다음이었다. 50억 이하 구간에서는 스마트스토어의 매출 비율이 27.94%, 자사몰이 26.47%로 뒤를 이었다.
◇매출 대비 광고비 비중은 연매출 10억 이하 구간에서는 28%, 연매출 50억 이하 구간에서는 17%
매출액이 커질수록 전체 매출 대비 광고비 비중이 줄어든 것으로 확인됐다.
◇‘네이버SA’와 ‘페이스북’의 광고비 비중이 가장 높음
10억 이하 구간에서는 네이버SA의 광고비 비중이 32.30%로 가장 높고, 페이스북의 광고비 비중이 31.71%로 그 다음이었다. 50억 이하 구간에서는 페이스북의 광고비 비중이 34.49%로 가장 높고, 네이버SA의 광고비 비중이 30.51%로 그 다음이었다.
◇연매출 10억 이하 구간의 평균 ROAS는 335%, 연매출 50억 이하 구간의 평균 ROAS는 338%
매출 구간별로 회사들의 평균 ROAS는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급성장 회사들의 매출 대비 광고비 비중은 일반 회사에 비해 낮음
급성장 회사들의 매출 대비 광고비 비중은 23.74%로, 일반 회사들의 27.53%에 비해 낮았다.
◇급성장 회사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대시보드/분석 툴은 씨그로
급성장 회사들의 씨그로 사용율이 60%로 가장 높았다.
씨그로 김응진 대표는 “이커머스 업계 경영진과 마케팅 리더들이 벤치마크할 정량적인 데이터를 원하지만 구하기 어려운 것이 현실”이라며 “이커머스 시장 발전에 도움이 되고자 총 42개 이커머스 업체의 객관적인 자료를 기반으로 레포트를 발간했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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