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호영 "이태원 참사 진상규명? 강제력 있는 특수본, 검찰이 해야"

주호영 "이태원 참사 진상규명? 강제력 있는 특수본, 검찰이 해야"

더팩트 2022-11-10 14:31:00 신고

3줄요약

"강제력 없는 국정조사...정쟁만 있을 것"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10일 오후 국민의힘 의원총회에서 야권이 제출한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요구서와 관련해 "진상규명은 특별수사본부와 검찰이 강제력을 동원해 수사로만 밝힐 수 있다"며 국정조사 반대 입장을 거듭 분명히 했다. / 남윤호 기자

[더팩트ㅣ국회=김정수 기자]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10일 야권이 제출한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요구서와 관련해 "진상규명은 특별수사본부와 검찰이 강제력을 동원해 수사로만 밝힐 수 있다"며 국정조사 반대 입장을 거듭 분명히 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의원총회에서 "국정조사는 강제력이 없어 정쟁과 호통만 있을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주 원내대표는 "세월호 같은 경우 사건 원인을 조사하자는 조사위원회가 9번 열렸다"며 "조사위에 800억 원, 선체 인양에 1400억 원으로 모두 2200억 원이 들었지만 첫 조사 결과와 9차례 조사 결과가 달라진 게 별로 없다"고 지적했다.

주 원내대표는 "사회적참사위원회는 3년 9개월을 하고 550억 원 들었다"며 "그런데도 해상사고 숫자는 더 늘어나는 상황이다. 그렇다면 사회적 참사를 다루는 우리의 방식, 국회 방식에 문제있는거 아닌가 생각한다"고 말했다.

주 원내대표는 "더불어민주당에 다시 말한다. 대형 참사를 어떻게 다루고 취급해왔으며 그 결과 무엇이 실패한 것인지, 무엇을 반드시 해야 하는 것인지 이번 기회에 다시 고민하고 바로잡았으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태원 참사에 대해 "진상이 밝혀지겠지만 자기 위치에서 일하는 사람들이 자기의 힘을 소홀히 했기 때문"이라며 "용산구청, 용산경찰서에서 조금만이라도 주의하고 조심했다면 이런 큰 사고 막을 수 있었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또 "이 대형사고를 생기지 않도록 자기 역할을 맡은 사람들이 자기 자리에서 소홀하지 않고 최선을 다하는 문화, 최선을 다하는 시스템을 만드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js8814@tf.co.kr

Copyright ⓒ 더팩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