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리로 나간 이재명, 국조·특검 여론전…與 "의회주의 포기·사법리스크 모면용"

거리로 나간 이재명, 국조·특검 여론전…與 "의회주의 포기·사법리스크 모면용"

데일리안 2022-11-12 02:23:00 신고

3줄요약

민주, 여의도역서 범국민 서명운동 개시

전국 동시다발적 진행·온라인서도 가능

정부책임론 부각해 국조·특검 수용 압박

국힘 "수사 조여오자, 국민 주의 돌리기용"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1일 오후 서울 여의도역 부근 거리에서 열린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특검 추진 범국민 서명운동 발대식에서 서명을 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1일 오후 서울 여의도역 부근 거리에서 열린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특검 추진 범국민 서명운동 발대식에서 서명을 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11일 이태원 참사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와 특별검사 도입을 위해 범국민 서명운동에 나섰다. 국민의힘이 국정조사와 특검 추진에 반대 입장을 밝히고 있는 만큼, 장외투쟁을 통한 여론몰이를 통해 참여를 압박하겠다는 것이다. 이에 국민의힘은 "의회주의 포기", "이재명 사법리스크 모면용"이라며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이재명 대표를 포함한 당 지도부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를 마친 뒤 오후에 여의도역 앞으로 이동해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특검 추진 범국민 서명운동 발대식을 열었다.

이 대표는 "정부와 여당이 진상규명에 협조적이지 않고 오히려 반대하고 있기 때문에, 이제 국민의 도움을 받아서 직접 진상 규명을 위한 노력을 해야 될 때가 됐다"며 "우리 국민께서 다시는 이러한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철저한 진상규명이 가능할 수 있게 국정조사와 특검을 할 수 있도록 도와달라"고 호소했다.

민주당은 오는 12일 서울 용산역에서 진행되는 서울시당 차원의 발대식을 시작으로 전국 각 시·도당에서 발대식을 진행하기로 했다. 당 지도부는 각 행사에 적절히 참여하는 것은 물론 홍보버스 등을 운영해 홍보 효과를 끌어올린다는 방침이다. 당 홈페이지에는 온라인 서명 게시판을 만들었다.

안호영 수석대변인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범국민 서명운동은) 낮은 단계의 장외투쟁"이라며 "국정조사와 특검이 수용될 때까지 계속할 것"이라고 했다.

민주당이 사실상 장외투쟁에 나선 배경에는 이태원 참사에 대해 윤석열 정부 책임론을 제기하는 국민 여론이 높다고 보고, 여론을 등에 업고 여당의 국정조사·특검 수용을 압박하겠다는 것이다. 또 위례·대장동 개발을 둘러싼 특혜·뇌물 의혹을 수사하고 있는 검찰이 이 대표의 최측근인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을 구속기속한 데 이어 곧바로 또 다른 최측근인 정진상 당대표 비서실 정무조정실장에 대한 강제수사에 나서자, 윤석열 정부를 향한 공세를 수위를 더욱 바짝 끌어올릴 필요가 있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이 대국민 서명운동을 개시하자,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스스로 의회주의, 민주정당임을 포기한 것"이라며 "경제가 어려워지고 외교·안보에도 여러가지 어려움이 있는데 제1당이 모든 문제를 장내에서 논의하고 해결해야지, 얼마 전까지 집권했던 당이 장외로 나가는 것은 버림받을 일"이라고 질타했다. 또 "이 대표 자신에게 있는 사법리스크, 좁혀 들어오는 수사를 피하고, 국민의 주의를 돌리기 위한 것 아니냐고 보는 관측이 많다"고 했다.

©(주)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인기 상품 확인하고 계속 읽어보세요!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