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대험지` 출마 선언 홍익표…"민주당 패배 원인, 현장에 답 있다"

`절대험지` 출마 선언 홍익표…"민주당 패배 원인, 현장에 답 있다"

이데일리 2022-11-15 05:10:00 신고

3줄요약
[이데일리 박기주 기자] 더불어민주당 중진인 홍익표 의원이 ‘배수의 진’을 치고 민주당의 대표적 험지로 꼽히는 강남 지역에 출사표를 냈다. 그는 “누가 시켜서 하는 ‘변화나 혁신’이 아닌, 내가 먼저 해야 한다는 마음으로 도전장을 낸 것”이라고 의지를 내비쳤다.

홍익표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위원장이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이데일리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사진= 노진환 기자)
홍 의원은 최근 이데일리와의 인터뷰에서 “(대선과 지방선거 참패로) 당이 굉장히 어려운 상황이었고 당내에서 중진으로 분류되는데, 뭔가 책임을 져야 하지 않나 하는 마음이 들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지난 6월 당 지역위원장 공모에서 기존 자신의 지역구를 떠나 서초을 지역위원장에 선출됐다. 지난 19대부터 내리 3선을 지낸, 자신의 정치적 고향이자 민주당 강세 지역인 서울 중구성동구 지역을 떠나 서초에 자리를 잡은 것이다. 이 지역은 지난 1988년 13대 국회의원선거 이후 민주당 계열에서 한 번도 당선자를 배출하지 못한 ‘절대 험지’다.

지난달 29일 지역구 사무실 개소식을 연 홍 의원은 “박원순 전 시장이 당선될 당시 서초·강남 지역의 성적이 그렇게 나쁘지 않았다. 하지만 2~3년 전부터 부동산 문제 등 때문에 급격히 나빠진 영향이 있다”며 “그리고 부동산 가격이 자꾸 오르면서 강남3구를 시작으로 한강벨트까지 나빠지는데, 이렇게 방어적으로 접근하다 보면 민주당이 서울에 살아 있을 곳이 없을 것이라고 봤다”고 진단했다.

이 때문에 홍 의원은 민주당이 강남지역 주민들에게 선택받지 못하고 있는 이유를 현장에서 찾아야 한다고 판단했다. 그는 “그냥 ‘부동산 문제다’라고만 치부하기엔 너무 단순하다. 이 분들이 부동산만 갖고 선거를 치르는 분들도 아니다”라며 “진짜 그분들의 목소리를 듣고 싶다. 그분들의 의견 전부는 아니더라도 민주당이 정체성을 유지하면서 수용할 수 있는 게 어떤 부분이 있는지는 현장에 가봐야 답이 나올 것 같았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강남권이 우리나라에서 갖는 의미를 생각할 때 민주당이 많은 관심을 쏟아야 하는 곳이라고 했다. 홍 의원은 “지역 특성상 우리 사회에서 평균 이상의 학력과 자산을 보유하고, 여론을 주도하는 이들이 많다. 이 지역에서 일방적으로 민주당이 밀리면 총선의 문제만이 아니라 서울시장이나 대통령 선거 등 판세에서 어려울 것”이라며 “이분들과 대한민국이 어떤 방향으로 가야할지 고민을 함께 하고, 정치를 바꿔나가는 고민을 같이 하고 싶다”고 포부를 밝혔다.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