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18(금) 데일리안 출근길 뉴스] 민주, '이재명 오른팔' 정진상은 벌떼 방어하더니…4선 노웅래엔 '싸늘' 등

[11/18(금) 데일리안 출근길 뉴스] 민주, '이재명 오른팔' 정진상은 벌떼 방어하더니…4선 노웅래엔 '싸늘' 등

데일리안 2022-11-18 07:30:00 신고

3줄요약
노웅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7일 국회 소통관에서 뇌물 수수 및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를 부인하는기자회견을 마친 후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노웅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7일 국회 소통관에서 뇌물 수수 및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를 부인하는기자회견을 마친 후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민주, '이재명 오른팔' 정진상은 벌떼 방어하더니…4선 노웅래엔 '싸늘'

사업가 박모씨로부터 불법 정치자금 6000만원을 수수한 혐의로 지난 16일 검찰의 압수수색을 받은 노웅래 더불어민주당 의원(4선·서울 마포구갑)을 대하는 민주당의 태도가 싸늘하기만 하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의 최측근인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과 정진상 당대표 비서실 정무조정실장에 대한 검찰 수사와 관련해선 당 지도부와 대변인들이 나서서 조직적으로 방어 태세를 구축했지만, 민주연구원장인 노 의원의 검찰 수사에 대해선 소극적으로 대응하는 모습이다.

노 의원은 17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자신의 결백을 주장하기 위해 기자회견을 열었지만, 이 자리에 함께 나타난 민주당 의원은 단 한명도 없었다. 노 의원은 이날 "이번 수사는 철저히 기획된 야당 탄압 시나리오"라며 "이권을 청탁받고 뭘 받은 적이 없다. 제 결백을 증명하는 데 제 모든 정치생명을 걸겠다"고 했다.

▲與, 장경태에 '내로남불' 역공…'빈곤 포르노' 논란 일파만파

국민의힘이 김건희 여사를 향해 '빈곤 포르노'라고 발언한 장경태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을 향해 '내로남불'이라며 반격에 나섰다. 장 위원의 주장대로라면 과거 자신이 내세웠던 '짠내 갑'이라는 이미지와 이재명 대표가 대선 후보 시절 나섰던 봉사활동 역시 '셀프 빈곤 포르노'라고 비판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김종혁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은 17일 열린 비대위 회의에서 "장경태 민주당 최고위원은 김 여사가 캄보디아에서 심장병을 앓고 있는 어린이집을 방문한 것을 두고 빈곤 포르노라고 비난했다"며 "그런 논리라면 참사 현장을 방문해서 피해자를 위로하는 건 '재난 포르노', 도의원·시의원들이 김장하고 연탄을 날라주는 건 '김장 포르노', '연탄 포르노'냐"라고 지적했다.

김미애 국민의힘 원내대변인은 장 위원이 가난 이미지를 앞세웠던 사실을 예시로 제시하며 이중 잣대를 들이밀고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김 대변인은 이날 "장 최고위원은 2021년 2월 6일 '취약 계층을 위한 연탄나눔' 행사에 주도적으로 참여한 모습이 담긴 사진을 자신의 SNS에 게시한 바 있다"며 "장 최고위원 시각에서는 '셀프 빈곤 포르노' 화보라고 해야 한다"고 말했다.

▲직장인들, 고물가에 짠물 소비…'탕비실 파먹기' 신조어 등장

외식물가 상승률이 30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하면서, 직장인들이 밥값과 커피값 줄이기에 바쁘다. 통계청이 발표한 10월 ‘소비자물가동향’에 따르면 외식물가는 8.9% 증가했다. 통계청이 조사한 39개 외식 품목이 모두 올랐다.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13.2% 치솟았다. 그중에서도 김밥(13%), 갈비탕(12.1%)과 라면(12.1%), 햄버거(12.0%) 등이 값이 크게 오른 품목으로 꼽혔다.

이처럼 장바구니 물가가 요동치는 가장 큰 원인은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이다. 국제 곡물가격이 상승한데다 물류비, 인건비 등이 연쇄적으로 오르면서 영향을 받았다. 원달러 환율 마저 크게 오르면서 수입단가 상승으로 식품 기업들의 제조 원가 부담이 커졌다.

식후 마시는 커피값에 대해서도 허리띠를 졸라 매는 중이다. 일부 소비자들은 집에서 텀블러에 커피를 담아오거나 카페 대신 회사 탕비실을 이용하는 묘책을 쓰고 있기도 하다. 커피와 간식값을 아끼는 직장인들이 크게 늘면서 이른바 '탕비실 파먹기'라는 신조어도 등장했다.

©(주)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