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진공, 1000억원 규모 녹색채권 첫 발행

중진공, 1000억원 규모 녹색채권 첫 발행

이데일리 2022-11-18 09:33:42 신고

3줄요약
[이데일리 함지현 기자] 중소벤처기업부와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은 중소벤처기업의 탄소중립 지원을 위해 녹색채권 1000억원을 최초 발행했다고 18일 밝혔다.

(사진=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중진공에 따르면 이번 채권 발행으로 마련한 재원은 넷제로 유망기업 지원, 제조현장스마트화 등 정책자금 융자사업에 투입해 스마트공장 설비 도입과 그린기술 사업화, 저탄소·친환경 제조기업 대상 시설자금 지원에 활용할 계획이다. 중진공이 자체 개발한 탄소중립수준진단을 연계해 기업별 탄소중립 수준을 파악하고 개선전략 수립도 지원한다.

중진공은 지난 2019년 첫 사회적 채권 발행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ESG(환경·사회·지배구조)채권 누적 발행액이 18조7000억원에 이르는 대표적인 ESG채권 발행기관으로 꼽힌다. 조달한 자금은 일자리 창출, 사회적경제기업 지원 등을 위한 정책자금 재원으로 활용해 오고 있다.

특히 지난해 3월 한국거래소(KRX)에 ESG채권을 상장하고 사회책임투자채권(SRI) 전용 세그먼트에 편입돼 지원성과를 공시하고 있다. 올해부터는 자율적으로 외부 전문기관을 통한 사후검증을 실시해 그린워싱 이슈를 사전 예방하는 등 매년 발행체계를 고도화 중이다.

김학도 중진공 이사장은 “최근 글로벌 통화 긴축, 금리 상승 등 여파로 대내외 여건이 어려운 상황이지만 중소벤처기업의 탄소중립 지원을 위한 마중물로 첫 녹색채권을 발행했다”며 “앞으로 녹색금융을 점차 확대해 공공기관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