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최측근' 정진상 구속기로…오늘 오후 영장심사

이재명 '최측근' 정진상 구속기로…오늘 오후 영장심사

코리아이글뉴스 2022-11-18 09:35:26 신고

3줄요약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최측근으로 분류되는 정진상 민주당 대표실 정책조정실장의 구속 여부가 이르면 18일 결정된다.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법 김세용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이날 오후 2시 정 실장에 대한 구속 전 피의자심문을 진행한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1부(부장검사 엄희준)는 앞서 16일 △부패방지법 위반 △특가법위반(뇌물) △부정처사후수뢰 △증거인멸교사 혐의로 정 실장에 대한 사전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정 실장의 구속 여부는 18일 늦은 오후 또는 19일 새벽 결정될 전망이다.

 검찰은 정 실장이 성남시 정책비서관과 경기도 정책실장으로 근무하면서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등으로부터 1억4000만원을 수수한 것으로 보고 있다.

 정 실장에게는 유 전 본부장, 김 부원장과 함께 2015년 2월 김만배(화천대유자산관리 실소유주)씨의 천화동인 1호 지분(49%)의 절반인 24.5%를 약속 받은 혐의(부정처사 후 수뢰)도 적용됐다. 액수로 총 700억원, 각종 비용을 공제하면 428억원 수준인데, 검찰은 이를 대장동 개발 사업자로 김씨 등을 선정되게 해주는 대가로 본다.

 또 검찰은 정 실장이 2013년 7월부터 2017년 3월까지 성남도시개발공사 관련 직무상 비밀을 이용해 남욱 변호사 등 민간업자들로 하여금 위례신도시 개발 사업의 사업자로 선정되도록 하고, 호반건설이 시공하게 해 개발수익 210억원 상당을 취득하게 했다고 보고 부패방지법 위반 혐의도 적용했다.

 아울러 대장동 관련 배임 혐의로 압수수색을 받던 유 전 본부장에게 '휴대전화를 버리라'고 지시한 증거인멸교사 혐의도 있다.

 정 실장은 혐의를 모두 부인하고 있다. 검찰이 유 전 본부장 진술만을 토대로 혐의를 구성했다며 "터무니없다."라는 반응도 보였다.

 검찰 조사에서는 일부 범죄 사실에 대해서는 당시 이 대표가 처했던 상황이 담긴 뉴스 기사 등을 제시하며 적극적으로 혐의를 부인했다. 검찰의 압수수색 영장에 '이 대표 재선 자금' 등 불필요한 내용까지 담겼다는 주장도 펼쳤다.

 반면 검찰은 정 실장 혐의에 대한 인적·물적 증거를 확보했다며 혐의 입증에 자신감을 드러냈다. 영장실질심사는 양측의 치열한 공방전이 될 것으로 보인다.

Copyright ⓒ 코리아이글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