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MBC 탑승 배제 논란에 "헌법수호 책임의 일환…자유롭게 비판해라"

尹, MBC 탑승 배제 논란에 "헌법수호 책임의 일환…자유롭게 비판해라"

아주경제 2022-11-18 10:32:27 신고

3줄요약
윤석열 대통령이 18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 기자들과 질의응답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18일 'MBC 취재진 전용기 탑승 배제'와 관련 "대통령의 헌법수호 책임의 일환으로서 부득이한 조치였다고 생각한다"라며 전용기 내 특정 기자 2명을 따로 불러 면담한 것을 두고 "개인적인 일"이라고 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로 출근하면서 'MBC에 대한 전용기 탑승 배제가 선택적 언론관이 아닌지'라는 질문에 대해 "자유롭게 비판하시기 바란다. 언론, 국민의 비판을 늘 다 받고 마음이 열려 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윤 대통령은 "언론도 입법, 사법, 행정과 함께 민주주의를 떠받치는 4개의 기둥"이라며 "예를 들어 사법부가 사실과 다른 증거를 조작해서 판결했다고 할 때 국민 여러분께서 사법부는 독립기관이니까 거기에 대해서 문제 삼으면 안 된다고 할 건 아니지 않나"라고 반문했다.
 
이어 "언론의 자유도 중요하지만, 언론의 책임이 민주주의를 떠받치는 기둥이라는 측면에서 매우 중요하다"며 "더구나 그것이 국민들의 안전보장과 관련된 것일 때에는 그 중요성을 이루 말할 수가 없다"고 말했다.
 
'전용기는 공적인 공간이지 않나'라는 질문에는 "(다른 질문) 또 없으십니까"라며 구체적 답변을 하지 않았다. 
 
앞서 윤 대통령은 지난 13일(현지시간) 전용기를 타고 캄보디아 프놈펜에서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개최지인 인도네시아 발리로 이동하던 중, 특정 언론사 2곳 출입기자를 대통령 전용공간으로 따로 불러 약 1시간 대화한 것으로 전해졌다.

Copyright ⓒ 아주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인기 상품 확인하고 계속 읽어보세요!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