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살만 수행한 원희룡 "내달부터 대형 프로젝트 성사 기대"(종합)

빈살만 수행한 원희룡 "내달부터 대형 프로젝트 성사 기대"(종합)

연합뉴스 2022-11-18 18:21:33 신고

3줄요약

"왕세자가 원전·방산·IT에 관심…사우디 찍고 전세계로"

빈살만의 초청 제안엔 "무슨 선물을 주시렵니까"

원희룡 장관, 청년 주거지원 간담회 참석 원희룡 장관, 청년 주거지원 간담회 참석

(서울=연합뉴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18일 서울 종로구 청년재단에서 청년주거활동가와 함께하는 주거지원 간담회를 하고 있다. 2022.11.18 [국토교통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

(서울=연합뉴스) 박초롱 기자 =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무함마드 빈 살만 사우디아라비아 왕세자 내한을 계기로 "12월과 1월 중 대형 프로젝트 수주가 성사돼 나올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원 장관은 지난 17일 무함마드 빈 살만 왕세자 방한 때 영접부터 환송까지 '수행 장관'으로 20시간 동안 일정을 함께했다.

원 장관은 18일 연합뉴스TV에 출연해 "빈 살만 왕세자가 떠나면서 짧은 기간이었지만 한국 정부·기업과 많은 합의를 이루는 풍성한 성과를 안고 간다고 말했다"고 밝혔다.

원 장관은 "왕세자가 한국의 원전, 방산, 정보통신과 여러 제조업에 관심을 갖고 있었다"며 "사우디가 원하는 것들을 가장 많이 갖췄고 서로 편하게 협상할 수 있는 나라가 한국"이라고 말했다. 두 나라가 서로 보완관계라는 것이다.

그러면서 "전 세계를 상대로 (한국 기업을 알리는) 전시장 무대로 사우디를 활용할 수 있다"며 "사우디 찍고 중동 국가, 자원 부국, 전후 복구 시장으로 나아갈 때"라고 강조했다.

원 장관은 앞서 청년 주거지원 간담회 이후 기자들과 만나선 "빈 살만 왕세자와 함께 사우디 장관만 10명이 왔는데, 장관들끼리 충분히 대화를 나눴고 진도가 많이 나갔다"며 "방산, 원전, 인프라, 문화 분야에 이르기까지 얘기가 잘 진행됐다"고 말했다.

빈 살만 왕세자가 원 장관에게 두 번째 사우디 방문을 요청한 사실을 밝히기도 했다. 초청 제안에 원 장관은 "무슨 선물을 주시렵니까?"라며 화답했다고 했다.

국토부에선 이달 28일 사우디 자치행정주택부 장관 내한 때 발주처도 함께 와 달라고 요청했다. '한-사우디 주택협력 공동세미나' 때는 우리 기업들을 초청해 발주처에 소개할 예정이다.

원 장관은 "빈 살만 왕세자 내한 이후 성과를 계속해서 이어나갈 것"이라며 "네옴시티에도 (대기업뿐 아니라) 설계회사와 중소기업들도 참여하면 좋을 것"이라고 말했다.

chopark@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인기 상품 확인하고 계속 읽어보세요!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