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년 만에 생전 자택서 '이병철 제사'…삼성-CJ '화해 무드' 절정

12년 만에 생전 자택서 '이병철 제사'…삼성-CJ '화해 무드' 절정

아이뉴스24 2022-11-20 11:34:55 신고

3줄요약

[아이뉴스24 장유미 기자] 한 때 상속재산을 놓고 사이가 틀어졌던 삼성과 CJ간의 감정싸움이 3세 경영시대에 접어들면서 눈 녹듯 사라진 분위기다. 지난 18일 오전 10시 경기도 용인 선영에서 열린 고(故) 호암 이병철 삼성 창업회장의 35주기 추도식에 20~30분가량 함께 머무르며 '화해 무드'가 또 감지된 것이다.

경기도 용인 선영에서 열린 고(故) 호암 이병철 삼성 창업회장의 추도식 [사진=뉴시스]

20일 재계에 따르면 삼성과 CJ는 '상속분쟁'이 시작된 지난 2012년 이후 따로따로 선영을 방문했다. 그러나 올해는 일정 시간 함께 선영에 머무른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 일가는 이날 오전 9시 40분께 도착해 한 시간 정도 머무른 것으로 전해졌다.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을 비롯해 홍라희 전 리움미술관장, 이부진 호텔신라 사장, 이서현 삼성복지재단 이사장, 김재열 삼성글로벌리서치 사장 등이 참석했다.

이번 창업회장의 추도식은 이 회장이 취임한 후 처음으로, 이 회장은 미국 출장으로 지난해 추도식에는 참석하지 않았다.

앞서 이병철 회장의 장손인 이재현 CJ 회장은 오전 9시 20분께 이선호 CJ제일제당 식품성장추진실장, 이경후 CJ E&M 브랜드전략실장과 함께 선영을 찾았다. CJ 일가는 고인을 추모한 뒤 한 시간여 뒤인 10시 20분께 선영을 떠났다. 삼성 일가와 CJ 일가가 용인 선영에서 20~30분가량 함께 머무른 셈이다.

재계 관계자는 "이재용 회장과 이재현 회장이 직접 만나 대화를 나눴는지는 모르겠지만, 2012년 이후 삼성과 CJ가 추도식 시간을 엄격하게 분리했던 점을 고려하면 올해 추도식은 분위기가 사뭇 달랐다"며 "양측 선대 회장 때 깊었던 갈등이 3세 경영시대에는 상당 부분 해소된 듯 하다"고 말했다.

삼성그룹 창업주 고(故) 이병철 창업회장의 35기 추도식이 열린 지난 18일 경기도 용인시 호암미술관 인근 선영에서 차량들이 나오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병철 창업회장의 장남 고 이맹희 명예회장과 삼남 고 이건희 선대회장은 오랜 기간 갈등을 지속해왔다. 이재현 CJ그룹 회장의 부친인 이맹희 명예회장은 삼성 그룹 경영에서 물러난 지난 1973년 이후 이건희 회장과 별다른 교류를 하지 않았다.

재계 관계자는 "삼성과 CJ그룹 간 대립은 삼성그룹의 '장자승계' 원칙이 깨졌기 때문"이라며 "삼남인 이건희 회장이 삼성의 경영권을 물려 받으면서 갈등이 시작됐다"고 말했다.

삼성그룹의 경영권이 이건희 회장에게 넘어가자 이맹희 명예회장은 야인 생활을 이어갔다. 이후 이병철 창업주가 남긴 재산을 둘러싸고 지난 2012년 2월 이맹희 명예회장이 여동생 이숙희 씨 등과 함께 이건희 회장 등을 상대로 4조원대 주식인도 청구 소송을 내면서 두 사람의 관계는 완전히 틀어졌다. 이맹희 명예회장의 조카 며느리인 최선희 씨와 최 씨의 두 아들도 당시 소송에 참여했다.

소송은 치열한 법정공방 끝에 1, 2심에서 이맹희 명예회장 측의 완패로 끝났다. 이후 2014년 2월에 이맹희 명예회장의 상고 포기로 소송은 마무리됐지만, 이 시기 이재현 CJ그룹 회장의 미행 사건까지 터지면서 삼성그룹과 CJ그룹의 관계는 악화일로로 치달았다.

CJ그룹은 조직적으로 이 회장을 미행한 삼성 계열사 직원들을 고소했다. 그러나 파장은 여기서 그치지 않았다. 경기도 용인 에버랜드 인근의 선영 참배를 놓고 갈등을 빚은 것이다.

이건희 회장과 이맹희 명예회장의 관계도 평행선을 달렸다. 결국 이건희 회장이 2014년 5월 급성 심근경색으로 쓰러진 데다 이맹희 명예회장이 2015년에 먼저 세상을 떠나면서 끝내 화해하지 못했다. 이건희 회장도 2020년에 별세했다.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과 이재현 CJ그룹 회장 [사진=아이뉴스24 DB]

두 그룹 간 최악의 상황으로 흐르던 관계는 지난 2014년 8월 1심에서 징역 4년을 선고 받은 이재현 회장의 항소심 선고를 앞두고 범삼성가에서 선처를 호소하는 탄원서를 제출하면서 진정됐다. 탄원서 제출자 명단에는 홍라희 전 리움미술관장과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등이 포함됐다.

다만 두 집안의 갈등 해소 분위기가 본격적으로 나타난 것은 2015년 8월부터다. 중국 베이징에서 지병으로 유명을 달리한 이맹희 명예회장의 유해가 한국에 들어와 서울대병원 영안실에 안치되자 이재용 회장이 홍 전 관장, 이부진 신라호텔 사장과 함께 빈소를 찾은 것이다.

2018년에는 CJ그룹이 삼성 출신인 박근희 CJ대한통운 부회장을 영입하며 두 그룹 간의 관계가 본격적으로 개선됐다는 분석도 있다. 특히 박근희 부회장의 영입 전 이재현 회장이 이재용 회장에게 사전 양해를 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박 부회장은 "삼성과 CJ 가교 역할을 하겠다"며 "이제 본격적인 화해 무드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2020년 10월 고 이건희 회장의 빈소에 이재현 회장이 친인척 가운데 가장 먼저 찾은 것도 두 집안의 화해 무드가 절정에 달했음을 대내외적으로 보여준 것으로 평가된다. 이재현 회장은 당시 고 이건희 회장의 별세 소식을 접하자마자 빈소도 제대로 차려지지 않은 장례식장을 찾아 1시간 30분가량 자리를 지켰다. 또 이건희 회장에 대해 "국가 경제에 큰 업적을 남기신 위대한 분이고 가족을 무척 사랑하셨고 큰 집안을 잘 이끌어주신 저에게는 자랑스러운 작은 아버지"라며 "일찍 영면에 드셔서 황망하고 너무 슬프다"고 추모했다.

최근에는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이 지난 6일 고 손복남 CJ그룹 고문 빈소에 친인척 중 가장 먼저 찾으면서 여러 해 동안 지속되던 양가 갈등은 완전히 해소된 분위기다. 이날 조문에는 홍라희 전 관장도 함께 했다.

지난해에는 이재용 회장 등 이건희 회장 유족들이 약 12조원에 이르는 상속세를 마련하기 위해 이 회장 소유 주택과 유산을 정리하는 과정에서 서울 장충동1가 소재 저택을 이선호 CJ제일제당 식품성장추진실장에게 매각해 눈길을 끌었다. 이 실장은 이재현 회장의 장남이자 이병철 창업주의 증손자다.

이 외에 CJ문화재단은 지난해 4월에도 삼성가 유족들로부터 이건희 회장이 장충동에 소유하던 또 다른 저택을 기증 받았다. 이병철 창업주가 작고 전까지 살았던 삼성가의 종가 같은 곳으로, 이재현 회장도 1996년까지 이곳에서 산 것으로 알려졌다. 이곳은 이건희 회장 별세 이후 홍라희 전 라움미술관 관장 등 유족들 소유로 이관됐었다.

재계 관계자는 "이건희 회장 유족이 '결자해지' 차원에서 매입가보다 훨씬 낮은 가격에 삼성가 종손인 이선호 실장에게 넘긴 것으로 보인다"며 "이건희 회장과 이맹희 명예회장의 앙금을 씻어내겠다는 의지를 유족들이 부동산 매매를 통해 보여준 것 같다"고 해석했다.

덕분에 CJ 일가는 지난 19일 오후 이병철 창업회장의 생전 자택에서 12년 만에 기제사를 지냈다. 2011년부터 지난해까지 기제사는 이재현 회장의 주재로 서울 중구 필동에 위치한 CJ인재원에서 진행돼 왔다. 이날 기제사에는 삼성과 신세계, 한솔 등 범삼성가는 참석하지 않았다.

재계 관계자는 "이재현 회장과 이재용 회장 사이는 원만한 것으로 안다"며 "두 그룹 모두 3세 시대가 본격화 되면서 양가의 화해 분위기는 계속 강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Copyright ⓒ 아이뉴스24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인기 상품 확인하고 계속 읽어보세요!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