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최측근' 정진상, 구속 후 첫 검찰 조사

'이재명 최측근' 정진상, 구속 후 첫 검찰 조사

아이뉴스24 2022-11-20 16:31:59 신고

3줄요약

[아이뉴스24 박진영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최측근인 정진상 민주당 대표실 정무조정실장이 구속 후 첫 조사를 받고 있다.

검찰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최측근인 정진상 대표실 정무조정실장의 자택 등에 대한 압수수색에 나선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민주당 내 당대표 비서실 압수수색을 위해 검찰 관계자들이 당 입구에서 대기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1부는 20일 특가법상 뇌물 및 부정처사후수뢰, 부패방지법 위반, 증거인멸교사 등 혐의를 받는 정 실장을 서울구치소에서 불러 조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19일 새벽 법원이 정 실장에 대한 구속영장을 발부한 이후 첫 조사다.

정 실장은 2013년 2월부터 2020년 10월 김만배·남욱 씨 등 '대장동 일당'에게서 각종 편의 제공 대가로 6차례에 걸쳐 총 1억4천만원의 금품을 수수하고 대장동 개발 이익을 나눠갖기로 약속한 혐의를 받고 있다.

정 실장은 지난 15일 1차 조사와 구속 전 피의자 심문 과정에서 혐의를 완강히 부인했다. 이에 따라 검찰은 구속 기간 동안 그의 진술 번복을 끌어내는 데 수사력을 집중할 방침이다.

정 실장 측 변호인은 검찰 조사에 앞서 혐의를 전면 부인했다. 그는 "그동안 저희는 적극적으로 다 (혐의를 부인하는) 설명을 했고, 더 설명할 것이 없다"며 "같은 질문을 하면 같은 답변을 드릴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또 정 실장 측은 구속의 적법성을 가려달라는 적부심을 법원에 청구하는 방안도 내부적으로 논의 중이라고 밝혔다. 검찰이 정 실장을 구속 수사할 수 있는 최장 기한은 20일이다.

한편 대장동 사건으로 수감 중인 남욱 변호사와 김만배 씨는 각각 22일과 오는 25일 구속기한이 만료된다.

Copyright ⓒ 아이뉴스24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