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 두고 장난치다 병사 손가락 절단…허위보고도 한 부사관 2심 유죄

기계 두고 장난치다 병사 손가락 절단…허위보고도 한 부사관 2심 유죄

데일리안 2022-11-21 09:32:00 신고

3줄요약
ⓒgettyimagesBank ⓒgettyimagesBank

유압식 절단기에 병사의 손가락을 넣는 장난을 치다 다치게 한 해군 부사관이 항소심에서 '허위보고' 혐의까지 유죄로 인정돼 집행유예를 선고받았다.

20일 서울고법 형사4-2부는 중과실치상과 허위보고 혐의로 기소된 A(30)씨에게 징역 1년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했다고 밝혔다. 1심에서는 벌금 1000만원이 선고됐었다.

A씨는 2019년 11월7일 오후 4시 모 해군 부대에서 보수부사관으로 근무하던 중 자신이 관리하던 절단기에 대해 B 병장(20·남)이 궁금한 점을 묻자, 손가락을 절단기에 넣게 한 뒤 작동시켜 부분 절단 및 다발성 열상, 개방성 골절 등 전치 52주의 상해를 입힌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다.

A씨는 상관인 대위가 사건의 경위를 묻자 "유압식 절단기를 옮기는 작업 중 사고가 발생했다"며 허위보고를 한 혐의로도 기소됐다. 현행 군형법 제38조는 '군사에 관해 거짓 명령, 통보 또는 보고를 한 사람은 처벌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1심을 맡은 군사 법원은 A씨의 허위 보고를 무죄로 판단하고 중과실치상에 대해서만 벌금 1000만원을 선고했다. 군형법 처벌규정은 보고를 하기 전 진술거부권을 고지해야 한다는 규정을 따로 두고 있지 않아, 이러한 경우까지 처벌된다면 수사기관 앞에서 자신의 형사책임이 강요될 수 있다는 게 이유였다.

다만 2심 재판부의 판단은 달랐다. 누구나 진술거부권(묵비권)이 있지만 자신의 범죄를 감추기 위한 허위 증언까지 보장되지는 않는다고 봤다. 진술거부권은 신문, 심문 또는 질문에 대하여 진술하지 않거나 거부할 수 있는 권리다.

2심 재판부는 "A씨가 단순히 진술을 거부하거나 부인한 게 아니라 허위 사실을 적극적으로 꾸며냈다"며 "허위 보고죄는 거짓 보고로 인한 군 기능 마비와 혼란을 막는 것에 입법 취지가 있다"고 지적했다.

©(주)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인기 상품 확인하고 계속 읽어보세요!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