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639조원 내년 예산, 모두 민생예산…기한 내 처리해야"

與 "639조원 내년 예산, 모두 민생예산…기한 내 처리해야"

이데일리 2022-11-21 09:34:20 신고

3줄요약
[이데일리 경계영 기자]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21일 “새해 예산안을 어떤 일이 있어도 법정 시한 내 처리해야 한다”며 더불어민주당을 비롯한 야당의 협조를 요청했다.

정진석 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 비대위 회의에서 “내년도 나라 살림 규모를 확정하기 위해 예산결산특별위원회가 밀도 있게 예산안을 심의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정진석(왼쪽)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이데일리 노진환 기자)
그는 “2014년부터 여야 합의가 이뤄지지 않으면 예산안이 12월2일 본회의에 자동 상정되도록 했고 그만큼 신속한 처리가 중요하다는 것”이라며 “1997년 국제통화기금(IMF) 외환위기, 2008년 금융위기에 버금가는 위기가 몰려오고 있다는 것이 전문가의 일치된 예측으로 정부 예산을 선제 집행해 위기에 대응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그는 “639조원의 정부 예산안을 하나하나 들여다보면 모두 민생 예산”이라며 “민생 예산 처리를 저지한다면 국민이 용서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비대위원인 김상훈 국민의힘 의원 역시 이날 회의에서 “빈 살만 왕세자가 관심을 두고 빌 게이츠도 인정한 소형모듈원자로(SMR) 개발 예산을 모두 삭감하겠다면서 (민주당이) ‘K-수출’ 성과에 제동을 걸고 있다”며 “대승적으로 예산안 합의해 처리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김 의원은 “지역화폐, 재생에너지 등 선거 표를 의식한 예산을 더 늘리겠다고 팔을 걷었다”며 “민주당의 대선 불복 행태는 윤석열 대통령의 국회 시정연설을 헌정 사상 처음으로 보이콧할 때 예상됐지만 도를 넘고 있다”고 우려했다.

이어 “이미 대통령실을 옮겼고 새 정부가 가동되고 있는데 관련 예산을 없애는 것은 대선 불복 의도가 아니면 무엇인가”라며 “민주당은 공당 품격으로 법정 시한 내 예산안 처리에 협조해달라”고 부연했다.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인기 상품 확인하고 계속 읽어보세요!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