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 "빈곤포르노" "조명설치" 주장 장경태 법적 조치 검토

대통령실, "빈곤포르노" "조명설치" 주장 장경태 법적 조치 검토

데일리안 2022-11-21 11:34:00 신고

3줄요약

"조명설치? 팩트 자체가 틀린 발언"

"명예훼손 고발 혹은 손해배상 검토"

장경태 "외신 인용" 주장했지만,

실은 미국 온라인 커뮤니티, 현재 삭제

장경태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이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안경을 고쳐 쓰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장경태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이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안경을 고쳐 쓰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대통령실이 더불어민주당 장경태 최고위원에 대해 법적 조치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건희 여사가 캄보디아 순방 중 환아의 집에 찾아가 조명을 설치해 사진을 촬영했다'는 등의 주장이 허위사실에 유포에 의한 명예훼손에 해당한다는 게 대통령실의 판단이다. 대통령실이 실제 법적 대응에 나선다면 이번이 첫 사례가 될 전망이다.

21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대통령실 핵심 관계자는 통화에서 "장 최고위원의 일련의 주장은 정확한 팩트 체크가 가능한 사안"이라며 "공당의 최고위원이 팩트 자체가 틀린 발언을 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명예훼손 혐의로 고발하거나 손해배상을 청구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장 최고위원은 14일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김건희 여사가 캄보디아 순방 중 선천성 심장병 어린이의 집을 방문한 것에 대해 "가난과 고통은 절대 구경거리가 아니고 그 누구의 홍보 수단으로 사용돼서도 안된다"며 '빈곤 포르노'라고 규정해 논란이 된 바 있다.

사과 및 발언 철회 요구에도 버티던 장 최고위원은 지난 19일에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김 여사가) 자국도 아닌 외국에서, 자신이 아닌 아동의, 구호 봉사가 아닌 외교 순방에서 조명까지 설치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통령실은 전날 대변인 명의 공지를 통해 "김 여사 방문 당시 조명을 사용한 사실 자체가 없다"며 "공당인 민주당의 최고위원이 사실관계를 확인조차 않고 허위사실을 유포한 데 대해 강력한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거짓 주장을 반복하며 국격과 국익을 훼손한 데 대해 장 최고위원에게 책임을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법적 대응을 예고했다.

장 최고위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외신과 사진전문가의 분석을 인용했을 뿐"이라며 조명설치 주장은 자신이 한 말이 아니라고 항변했다. '2~3개의 조명을 설치해 사실상 스튜디오를 차려놓고 찍은 콘셉트 사진'이라고 했다는 사이트 주소도 소개했다.

하지만 장 의원이 말한 사이트는 외신이 아닌 미국 인터넷 커뮤니티 '레딧'의 관련 글을 인용한 A씨의 SNS 주소로 나타났다. 더구나 레딧의 조명과 관련된 게시물은 삭제된 상태였다. A씨는 "레딧은 외신이 아니라 미국 최대 온라인 커뮤니티라는 사실을 밝혔다"면서 "젊은 사람이 조금 비겁한 느낌"이라며 장 최고위원에게 유감을 나타냈다.

©(주)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