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 말하겠다"…'대장동 일당' 폭로에 수세 몰리는 이재명(종합)

"사실 말하겠다"…'대장동 일당' 폭로에 수세 몰리는 이재명(종합)

연합뉴스 2022-11-21 18:32:46 신고

3줄요약

대장동 배당금, 뇌물 최종 수수자로 '이 대표 측' 직접 지목

'지방자치권력 사유화 범죄' 규정한 검찰…"차분히 수사"

불구속 상태로 공판 출석한 남욱 불구속 상태로 공판 출석한 남욱

(서울=연합뉴스) 이지은 기자 = 남욱 변호사가 21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대장동 개발 사업 로비·특혜 의혹 관련 1심 속행 공판에 출석하기 위해 법정으로 향하고 있다. 남 변호사는 이날 구속기간 만료로 석방돼 불구속 상태로 재판을 받게 됐다. 2022.11.21 jieunlee@yna.co.kr

(서울=연합뉴스) 이대희 기자 = 대장동 개발사업 민간업자 남욱 씨가 출소 당일인 21일부터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를 향한 포문을 열었다.

이 대표의 최측근 2명이 잇달아 구속된데다 한 달 전 석방된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에 이어 남씨가 "사실을 말하겠다"며 '폭로전'에 가세하면서 이 대표의 입지는 점점 줄어들고 있다.

검찰 역시 수사의 종착점이 대장동 개발 사업 당시 성남시장으로서 최종 결재권자인 이 대표라는 점을 분명하게 드러낸 만큼 수사에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19일 이 대표의 최측근 정진상 민주당 대표실 정무조정실장의 구속 전 피의자 심문에서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 전반을 '지방자치 권력 사유화'로 규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정 실장의 혐의의 중대성을 강조하려는 취지라고 설명했지만, 이 대표의 배임·부패방지법 위반 등 혐의 수사를 시사한 것으로도 풀이된다.

검찰 관계자는 "구속된 정 실장 조사를 진행하고 남씨의 법정 증언은 증언대로 따라가면서 차분하게 수사를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남욱, 석방 첫날부터 대장동 비리-이재명 연관 '폭로'

남씨는 석방 첫날 재판에 출석해 이 대표 측이 대장동 개발사업에서 나온 거액의 배당금뿐 아니라 자신이 제공한 뇌물의 최종 수수자라며 파상 공세를 폈다.

21일 오전 0시께 서울구치소에서 출소한 남씨는 이날 오전 10시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2부(이준철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공판에 증인으로 출석했다.

그는 대장동 사업 민간 지분의 30%를 차지하는 '천화동인 1호'에 대해 "이재명 지분이라는 것을 김만배 씨에게 들었다"며 "2015년 2월부터는 이 지분이 이재명 시장실 지분이라는 사실을 알고 있었다"고 주장했다.

정 실장이 받는 부정처사후수뢰 혐의는 2015년 2월 대장동 사업자로 선정해주는 대가로 김 씨의 보통주 지분 중 24.5%(700억원·세후 428억원)를 정 실장과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 유 전 본부장과 나눠 갖기로 했다는 내용이다.

이날 남씨의 법정 증언은 여기에서 한발 더 나아가 지분이 '정진상·김용·유동규' 3인방 것으로 구체화하기 이전 애초부터 '이재명 지분'으로 인식하고 있었다는 것으로 해석돼 주목된다.

이른바 '정영학 녹취록'상 김씨가 "천화동인 1호의 절반은 '그분' 것"이라고 언급하며 시작한 실소유주 논란이 종결되는 실마리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남씨는 김씨가 자신을 제치고 대장동 사업 주도권을 차지한 것에 대해서도 2014년 이 시장 재선 과정에서 김씨가 이 대표의 최측근(정진상·김용)과 '의형제'를 맺고 천화동인 1호 지분을 이 대표 측이 갖기로 합의하게 됐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다만, 현재 김씨는 '그분'이 이 대표라는 해석을 부인하면서 천화동인 1호의 실소유주가 자신이라고 주장한다.

석방 후 첫 재판 출석한 남욱 석방 후 첫 재판 출석한 남욱

(서울=연합뉴스) 이지은 기자 = 남욱 변호사가 21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대장동 개발 사업 로비·특혜 의혹 관련 1심 속행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남 변호사는 이날 구속기간 만료로 석방돼 불구속 상태로 재판을 받게 됐다. 2022.11.21 jieunlee@yna.co.kr

◇남욱, 2014년 성남시장 재선 선거자금 4억 제공 주장

남씨는 공판에서는 이 대표가 성남시장으로 재선된 2014년 지방선거 전후 이 대표 측에게 전달됐다는 금액과 그 경로도 상세히 말했다.

그는 박영수 전 특검의 인척이자 위례 신도시·대장동 개발 사업에서 아파트 분양을 대행한 업자 이기성 씨로부터 빌린 약 22억5천만원 중 12억5천만원 가량이 김씨에게 전달됐다고 증언했다.

남씨는 이 12억5천만원이 유 전 본부장을 통해 '형들'에게 지급한 선거 자금, 강한구·최윤길 성남시의회 의원 등이 이재명 시장의 재선을 하는 데 쓴 자금, 이재명 시장 투표에 활용하기 위해 종교 단체에 지급한 자금 등으로 쓰였다고 주장했다.

'형들'이라는 주장이 사실이라면 시기상 2014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정 실장과 김 부원장이 유 전 본부장에게 각각 받았다는 의혹을 사는 5천만원과 1억원의 출처로 연결될 수 있는 대목이다.

유 전 본부장에게 금전을 제공한 동기가 개인적 요구가 아니라 이 대표의 성남시장 재선을 염두에 두고 대장동 사업 특혜가 계속되길 기대하며 '이 시장 측'에 보냈을 가능성이 있어서다.

남씨는 특히 "선거 기간에 이재명 시장 측에 전달된 금액이 최소 4억원 이상"이라고도 했다.

검찰도 정 실장의 압수수색 영장 배경 사실에서 이 4억원의 존재를 적시했기 때문에 향후 이 대표 수사의 포인트가 될 수 있다.

남씨는 2013년 4∼8월 유 전 본부장에게 전달한 뇌물 3억5천200만원에 대해서도 "(유 전 본부장이) 본인이 쓸 돈이 아니고 높은 분들한테 드려야 하는 돈이라고 얘기했다"고 새롭게 증언했다. 그는 '높은 분들'로 역시 정 실장과 김 부원장을 지목했다..

이 밖에 호재성 정보인 '서판교 터널' 개발 계획을 2014년 9월께 유 전 본부장에게 들었다고도 진술했다.

이 대표의 성남시는 대장동 사업자의 이익을 극대화할 수 있는 이 계획을 사업자 선정 1년여 뒤인 2016년 11월 고시했다.

남씨가 사업자 선정 전에 이 정보를 미리 들었다고 증언함에 따라 이 대표의 업무상 배임 혐의에 대한 수사도 예상된다.

[그래픽] 대장동 사업 수익 배당액·지분 현황 [그래픽] 대장동 사업 수익 배당액·지분 현황

(서울=연합뉴스) 이재윤 기자 = 대장동 개발사업 민간업자 남욱 씨가 출소 당일인 21일부터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를 향한 포문을 열었다. yoon2@yna.co.kr 트위터 @yonhap_graphics 페이스북 tuney.kr/LeYN1

2vs2@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