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힘 “국조, 오늘부터 45일…예산안 처리 후 실질 조사 들어갈 것”

국힘 “국조, 오늘부터 45일…예산안 처리 후 실질 조사 들어갈 것”

폴리뉴스 2022-11-24 10:04:44 신고

[폴리뉴스 한지희 기자] 여야가 국정조사에 극적 합의를 이루면서 24일 본회의 상정, 의결 통과 만을 앞두고 있다. 앞서 조건부 수용을 내걸었던 국민의힘이 입장을 사실상 선회한 것이다. 이에 장동혁 국민의힘 원내대변인은 “민주당이 강행하겠다고 했다”며 “법안, 예산 빨리 처리하고 국정조사 임하자는 의미로 합의했다”고 기존 입장을 재차 강조했다.

장 대변인은 24일 KBS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서 ‘국정조사 협조 배경’을 묻는 질문에 “처음부터도 국민의힘은 정쟁을 막고 효율적인 조사를 위해 우선 수사가 선행되어야 한다는 입장이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오늘부터 시작해서 45일간이다”라며 “예산안 처리가 늦어지면 국정조사 기간이 줄어드는 거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국정조사 사전준비 기간에 예산안을 처리하고 예산이 끝나는 즉시 그때 실질적인 국정조사를 한다는 의미다”며 “다만 기간이 전체 합쳐서 오늘부터 45일이다. 여든 야든 최대한 빨리 예산안을 마무리하고 국정조사 임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여당 입장에서 국정조사 쟁점은 뭐냐’는 질문엔 “가장 중요한 것은 사고 원인이다”며 “그리고 누가 이 사건 안전의 책임질 의무 있는지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왜 대응을 못했는지 그리고 보고나 지휘체계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작동했는지 등이 가장 큰 쟁점이 될 것이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진상 규명도 있지만 재발 방지 목적도 있다”며 강조했다.

이어 “수사 결과를 더 지켜보고 그리고 국정조사 과정에서 밝혀져야 되겠지만 우선 대통령실의 국정상황실, 국가안보실의 국가위기관리센터를 비롯해서 총리실, 행안부, 서울경찰청, 용산경찰서 이런 기관들이 어떤 대비를 해왔고 또 어떤 시스템으로 움직였는지에 대해서 국정조사에서 면밀히 들여다보겠다”고 의지를 표했다.

‘야권에서 마약 단속에 따른 경비 인력의 집중, 용산 대통령실 이전에 따른 경비 인력의 집중 때문에 기동대가 이동하지 못했던 거 아니냐고 주장했다’는 질문에 “여러 가지 질문들이 있었지만 사실은 현재로서는 그 부분에 대한 관련성은 입증되지 않았고 그 부분과는 조금 관련성이 없다고 생각된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그런 정쟁으로 흐르기보다는 실질적으로 사고 원인을 정확히 밝히고 대책 마련하자는 의미에서 대상 기관에서 대통령실 경호처와 법무부는 제외되었다”고 밝혔다.

‘당내서 주호영 원내대표에게 ‘야당에 끌려다니지 말라’고 지적한 목소리가 있다더라’는 질문엔 “협상에 관해서는 원내대표에게 모든 권한을 일임한 상태다”며 “주 원내대표가 의견을 조율하는 과정에서 의장께서 ‘여야가 좀 한 발씩 양보해서 일단 국정조사를 잘 마무리짓고 또 다른 민생들을 처리하는 게 어떻겠냐’라고 하는 중대안에 당내 의원들이 설득된 거다”고 답했다.

이어 “당내에서 그렇게 다른 의견들이 나오는 것은 저는 건강한 모습이라고 생각하고 그것이 주류의 의견은 아니었다. 협상 결과를 존중한다는 것이 주류 의견이다”고 일축했다.

대통령실 관계자가 '조사 대상에 대통령실을 제외시켰으면 한다'는 취지의 발언을 한 데에 대해 “대통령실로서는 보고 체계가 작동하지 않아서 대응할 수 없없다”며 “대통령실까지 끌고 가서 지금 이 사고 원인을 밝히려고 하는 것은 ‘정쟁으로 흐르지 않겠냐’라고 하는 우려가 있었던 것 같다”고 설명했다.

Copyright ⓒ 폴리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