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창용 "금리인하 시기 언급 시기상조···최종금리 3.5% 다수의견"

이창용 "금리인하 시기 언급 시기상조···최종금리 3.5% 다수의견"

뉴스웨이 2022-11-24 13:23:52 신고

3줄요약
thumbanil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가 24일 오전 서울 중구 한은 본관에서 금융통화위원회 이후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한국은행 제공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가 금리인하 시기를 이야기하는 것은 '시기상조'라면서 물가가 한은의 물가안정목표(2%)에 수렴하고 있다는 확신이 있을 때까지 당분간 기준금리 인상 기조를 이어가겠다고 강조했다.

이 총재는 24일 오전 서울 중구 한은 본관에서 기준금리는 현 수준에서 0.25%포인트 인상하기로 결정한 금융통화위원회 이후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현 기준금리는 중립금리 상단이 됐다고, 제한적 수준으로 진입한 상태가 됐다고 판단한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어 이번 금리인상기 최종금리 수준에 대해 "금통위원 간 의견이 나뉘었다"면서 "3.5%가 바람직하다는 의견이 3명, 3.25%가 1명, 3.5%에서 3.75%로 올라갈 가능성을 열어두는 게 바람직하다는 의견이 2명이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3.5%가 대다수 제안이었지만 지난 10월 3.5%로 봤을 때와는 주안점에 변화가 생겼다"며 "10월에는 최종금리를 고려할 때 외환시장 변동성이 큰 상황이어서 대외요인에 중점을 뒀지만 이번에는 금융안정 상황 등 국내 요인의 변동성이 있어 위험성을 가지고 결정해야 한다는 식으로 토의 내용이 많이 바뀌었다"고 덧붙였다.

이 총재는 "최종금리 도달 후 얼마나 이를 유지할지 등 시기를 못 박기는 어렵고 최종금리 도달 시기조차도 미국 금리 등 여러 요인을 고려해야 한다"면서 "도달한 이후에는 물가가 목표수준(2%대)으로 충분히 수렴하고 있다는 증거가 확실한 이후 금리 인하에 관한 논의를 하는 게 좋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인상 기조를 이어갈 것임을 시사했다.

그러면서 기준금리를 결정할 때 최우선시 하는 것은 국내 요인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국내 물가가 목표하는 수준으로 내려오는 것이 확실한지를 봐야 기조를 변화시킨다"면서 "미 연준의 금리를 보는 것은 금리격차를 기계적으로 따라간다는 뜻이 아니라 외환시장, 물가에 미치는 영향을 보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금리 인상기조를 당분간 가져가겠다는 것은, 3개월 정도"라면서 "그 뒤의 일은 많은 불확실성이 있는데 미 연준의 12월 FOMC 결과, 외환시장 영향, 내년 1월 금통위 이전의 물가를 확인하고 판단하겠다"고 덧붙였다.

한미금리차에 대한 우려가 여전한 가운데 다음달 미 FOMC 이후 금리차가 더 벌어지게 되면 외화유출, 원화 절하 등의 문제점이 생기는 것 아니냐는 질문에는 "미국과의 금리 격차가 더 벌어졌음에도 연준의 금리 인상 속도를 줄이겠다는 발표만으로 환율 시장이 안정됐다"면서 "이것은 금리 격차 자체가 환율에 영향을 미치는 한 요인이지 다가 아니라는 뜻"이라고 설명했다.

일각에서 다음달 임시 금통위를 열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주장에 "달러가 강세가 돼서 원하 절하가 되는 것은 위기가 아니다"라며 "자연스러운 변동환율제에서 같이 움직이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우리가 임시금통위를 열면 밖에서 봤을 때 한국에서 뭐가 문제가 있고 해서 큰 위기가 생기는 것 아니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면서 "원칙적으로 가능성은 다 열려 있지만 가능성은 적을 것으로 보고 있다"고 답했다.

기준금리 인상기조가 이어지면서 경제주체들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는 점에 대해서는 "가계부채가 변동금리를 택하고 있어서 기준금리 올라가면 금리 영향이 많고 중간재 가격이 올라가는 과정에서 금리가 올라가서 기업에 미치는 영향도 크다는 점도 알고 있다"면서도 "물가 상승률을 낮추지 않고는 사후적 비용이 너무 크다는 점에서 금리를 인상할 수밖에 없는 측면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내가 예상한 것보다 더 많이 기준금리가 올라가면서 시장 금리가 올랐고 그 시기도 앞당겨졌다"면서 "금리가 주는 영향은 시차를 가지고 오는데 내년 상반기부터 본격화된다는 점에서 정부와의 정책 공조가 필요하다"고 부연했다.

이 총재는 "지난달 예상하지 않게 부동산 ABCP(자산유동화기업어음)와 관련한 사태로 부동산 관련 시장에 불필요하고 과도한 신뢰상실이 생겼고 시장금리가 급격하게 올랐다"며 "지난 달 시장안정화 정책 이후 안정화됐다고 보지만 한국은행 입장에서 금리를 조절할 때 처음 시작하는 통화정책의 전달경로서 단기 자금 시장이 주요 통로라는 점에서 정상화 하는 것이 주요 업무"라고 말했다.

그는 "한은이 유동성을 공급할 때 따르는 원칙이 있다"면서 "금리인상 기조와 상충되지 않으면서 시장 금리보다 높은 수준으로 하고, 모럴해저드를 유발하지 않으며 담보를 확보한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필요시 새 정책을 추가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이날 내년 성장률을 하향 조정한 것과 관련해서는 "전 세계가 다 어려울 때 우리만 별도로 높은 성장률과 낮은 물가를 유지하기는 어렵다"면서 "내년 경제 상황을 안이하게 보고 있지 않으며, 한은도 최대한 노력하고 있지만 지금 일어나는 문제의 많은 부분이 해외요인에 따른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은은 내년 한국 경제 성장률 전망치를 기존 2.1%에서 1.7%로 낮춰 잡았다. 그는 "내년 우리 경제 성장률 전망치가 1.7%로 낮아져서 걱정이지만 미국 성장률은 0.3%, 유럽은 -0.2%로 예상하고 있다"면서 "내년 한은의 성장률 전망치는 여러 기관의 전망치 중앙값 정도에 해당하는 것으로, 조금 보수적으로 본 수치"라고 부연했다.

한편, 이날 이 총재는 김소월의 '진달래꽃' 시가 적힌 넥타이를 매고 회의에 참석했다. 그는 "오늘 제 아내가 아침 일찍 나가서 제가 좋아하는 넥타이를 매고 나왔다"면서도 "금리 부담으로 고통받는 차주들을 위한 위로"라고 의미를 곁들였다.

통상적으로 붉은 계통의 넥타이는 금리 인상을, 푸른 계통은 금리 동결로 받아들여진다. 이 총재가 시 구절이 담긴 넥타이를 매고 회의장에 나선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그는 "금리가 올라가고 국민 고통이 심해지고 있는 것을 잘 알고 있다"며 "한은도 빨리 경제 상황이 나아지고 경제주체들의 어려움 해소될 수 있도록 금리를 빨리 안정화 시키고 싶다. 물가가 빨리 안정됐으면 하는 마음으로 정책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재희 기자 han324@

Copyright ⓒ 뉴스웨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