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라진 은행권…"기준금리 올랐는데 예·적금 안올리네"

달라진 은행권…"기준금리 올랐는데 예·적금 안올리네"

아시아타임즈 2022-11-25 17:37:47 신고

3줄요약

[아시아타임즈=유승열 기자] 시중은행들이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인상 소식에 미적지근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전에는 기준금리 인상시 바로 예·적금 금리를 올렸으나, 지금은 즉각 인상조치를 취하는 은행이 한 곳도 없다. 금융당국이 수신금리 인상 자제를 권고하면서 눈치를 보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image (사진=연합뉴스)

25일 금융권에 따르면 24일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3.25%로 0.25%포인트(p) 인상했음에도 불구하고 예·적금 금리를 인상하는 시중은행은 한 곳도 없다. 

한은이 기준금리를 올리면 즉각 수신금리를 올리던 이전과는 상반되는 모습이다. 

그간 기준금리가 올라가면 시장금리 상승에 대출금리는 즉각 상승한 반면 예·적금 금리는 2~3개월의 기간을 두고 올라가는 시차가 있었다. 이에 은행들의 예대마진을 끌어올리기 위한 술수라는 지적이 커졌으며 '예대금리차 공시제도 도입, 가산금리 적절성 검토' 등을 공약으로 내걸었던 윤석열 정부는 공약을 이행했다. 

이에 은행들은 한은이 기준금리를 올리면 즉각 수신금리를 올리며 금융소비자 권익보호에 적극 나섰다. 

지난 7월 13일 빅스텝(한 번에 기준금리 0.5%p 인상 )에 우리은행은 그 다음날인 14일부터 수신금리를 올릴 것을 발표했고, 다른 은행들도 동참해 0.2%p에서 최고 0.9%까지 예·적금 금리를 인상해 고객들에게 실질적인 혜택을 제공했다. 지난달에도 12일 한은이 빅스텝을 단행하자 13일 우리은행이 시작해 20일 하나은행을 마지막으로 5대 시중은행 모두 최대 1%p에 달하는 수신금리 인상을 모두 완료했다. 이에 따라 은행의 정기예금 금리는 4% 초반에서 4% 중반대로 올랐으며, 적금은 최대 금리 5.2%로 5%를 넘었다.

하지만 불과 한 달 만에 이같은 은행들의 반응이 보이지 않는 것이다. 

이는 금융당국의 수신금리 인상 자제를 당부한 영향으로 풀이된다. 이전에는 기준금리 인상에 발맞추는 예금금리 인상 요구를 했지만, 금융시장 상황이 급변하면서 돌변한 것이다. 

금융당국은 지난 14일 시중은행 등 7개 은행 담당 부행장들을 불러 '자금조달 경쟁' 자제를 당부했다. 김주현 금융위원장도 최근 시중은행장 간담회, 은행권 금융시장 점검회의를 열고 "은행권 시중 자금 쏠림현상이 제2금융권의 유동성 부족을 야기할 수 있다"며 "과도한 자금조달 경쟁을 자제해달라"고 당부했다. 

은행권으로 시중자금 쏠림현상이 지속될 경우 제2금융권이 유동성 부족 사태를 일으킬 수 있다는 우려에 따른 것이다. 

실제 한은의 '2022년 10월중 금융시장 동향'을 보면 지난달 정기예금은 수신금리 상승에 따른 가계 및 기업의 자금 유입 등에 힘입어 931조6000억원으로 56조2000억원 급증하며 통계 속보치를 작성한 2002년 1월 이후 최대 증가폭을 기록했다. 

우량채 등을 통해 자금조달이 가능한 시중은행과 달리 저축은행은 자금을 끌어모을 수 있는 창구가 예·적금으로 제한적이다. 때문에 시중은행으로 뭉칫돈이 쏠리면 저축은행 등 제2금융권의 수신고가 상대적으로 급감하며 시장이 불안정해질 수 있다. 실제 시중은행이 정기예금 금리를 5%대로 올리자 저축은행권도 연 6%대에 진입한 상황이다.

또 가파른 예적금 금리 인상으로 인해 대출 차주들의 이자 부담이 커진다는 점도 영향을 미쳤다.

수신금리가 높아지면 코픽스(자금조달비용지수) 등에 영향을 줘 변동금리 대출의 금리가 상승하게 된다. 신규취급액 기준 코픽스의 경우 지난달 3.4%를 나타내며 10년 2개월 만에 3%대를 넘어선데 이어 이달엔 전월보다 0.58%p 오른 3.98%를 기록, 4%대 목전까지 왔다. 상대적으로 금리 인상 속도 반영이 늦은 신잔액 기준 코픽스 역시 2.36%로 전월대비 0.32%p 뛰었다.

여기에 이번 한은 기준금리 인상으로 대출금리는 이번 금리인상으로 8%에 육박하는 대출금리도 8%를 넘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로 인해 작년 8월 이후 늘어난 가계의 이자 부담은 약 37조7000억원, 대출자 1인당 약 178만원 정도 늘어난 것으로 추정된다. 

시중은행 관계자는 "금융당국이 당부한 만큼 이전과 같은 1%p의 급격한 금리인상은 어려울 것"이라며 "다만 은행의 자금조달방안이 이전보다 제한된 데다, 예·적금에 가입한 금융소비자들의 권익을 위해서도 금리은 올리지 않을 수는 없다"고 말했다. 

Copyright ⓒ 아시아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