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타임즈=정종진 기자] 오는 30일부터 시중은행 고객들이 전국에 퍼져 있는 우체국에서 입·출금, 조회 업무를 볼 수 있게 된다. 특히 전국적인 네트워크를 가진 우체국에서 간단하지만 은행 업무를 처리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은행의 점포 통폐합에 따른 지역 고령층, 금융소외계층의 불편이 줄어들 것으로 기대된다.
28일 금융권에 따르면, 우정사업본부와 국민·신한·하나·우리 등 4대 시중은행은 전산망 연결, 단말기기 표준화 등의 작업을 마치고 30일부터 우체국에서 입·출금 및 조회 업무를 제공한다.
앞서 은행들은 디지털화에 따른 점포 통폐합의 흐름 속에서 빈 자리를 채우기 위한 대안으로 우체국과의 제휴를 추진해왔다. 전국적인 네트워크를 가진 우체국에 은행 업무를 위탁해 은행의 점포 통폐합에 따른 지역 어르신들의 불편을 줄여주겠단 취지다.
실제 금융감독원 금융통계정보시스템에 따르면, 국민‧신한‧하나‧우리 등 4대 시중은행의 서울‧인천‧경기 등 수도권 외 지역의 점포수(지점, 출장소 포함)는 올해 6월말 기준 914곳으로 1년새 96곳이 사라졌다.
지역에 근간을 두고 있는 지방은행의 상황도 마찬가지다. 부산‧경남‧대구‧광주‧전북은행의 지역 점포수는 같은 기간 775곳에서 720곳으로 감소했다.
지역의 점포 폐쇄 가속화는 금융서비스의 디지털화로 비대면 금융거래가 활성화된데다 지역의 인구 감소로 오프라인 점포 운영의 비용 효율성이 떨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지역의 고령화가 심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금융 소외계층의 금융 불편을 가중시킬 수 있다는 우려가 커졌지만 일단 우체국에서 간단하지만 은행의 업무를 볼 수 있게 됐다는 점에서 취약계층 보호를 위한 포용금융이 확산될 것으로 기대된다.
금융권 관계자는 "우체국과의 제휴가 이뤄지면 지역 어르신들이 우체국을 통해 입출금, 송금 등 업무를 처리할 수 있어 멀리 떨어진 은행 지점을 찾는 번거로움을 해소할 수 있다"면서 "다만 위탁되는 업무가 단순 업무로 제한돼 있다보니 통장 개설, 예‧적금 상품 가입, 민원 처리 등은 여전히 은행 점포를 찾아야 해 앞으로 위탁 범위 확대 등 개선점이 필요해 보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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