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신문고 - 억울한 사람들> 채팅 환전 사기 피해자 사연

<일요신문고 - 억울한 사람들> 채팅 환전 사기 피해자 사연

일요시사 2022-11-30 09:32:16 신고

3줄요약

[일요시사 취재1팀] 김민주 기자 = 억울한 사람들을 찾아 그들이 하고 싶은 말을 담습니다. 어느 누구도 좋습니다. <일요시사>는 작은 목소리에도 귀 기울이겠습니다. 이번에는 데이팅 앱을 통해 만난 사람에게 ‘채팅 환전 사기’를 당한 피해자의 사연입니다.

코로나19 사태로 그동안 사회적 만남이 어려워 최근 2년간 데이팅 앱 이용자 수가 크게 늘어났다. 팬데믹으로 소개팅이나 일상에서 사람을 만날 기회가 제한됐기 때문이다. 지난 4월 SK그룹의 디지털 광고 전문기업 인크로스는 국내 주요 데이팅 앱 이용 추이를 분석한 ‘미디어 데이터 클리핑’ 리포트를 발표했다.

교묘한 수법

리포트에 따르면 지난 3월 기준 상위 10개 데이팅 앱의 월간 순 이용자 수는 78만7184명으로 집계됐다. 이는 코로나가 본격적으로 확산되기 전인 2019년 4월과 비교하면 34.8% 증가한 수치다.

앱 이용자의 성별 비중은 남성이 압도적이었다. 상위 10개 앱의 평균 성비는 남성 79.7%, 여성 20.3%로 집계됐다. 데이팅 앱 이용자 수가 늘어난 것은 코로나로 사회활동과 일상이 비대면으로 바뀐 영향이 크다. 그리고 함께 따라온 것이 있다. 바로 데이팅 앱을 통한 ‘채팅 환전 사기’의 성행이다.

SNS를 통한 채팅 환전 사기 수법은 날이 갈수록 교묘해지고 있다.

35세 여성 김지은(가명)씨도 데이팅 앱을 통한 채팅 환전 사기를 당했다. 김씨는 지난 1일 오후 3시54분에 데이팅 앱을 설치한 후 한 회원과 대화를 시작했다. 그의 이름은 정지훈(가명)으로, 대화는 하루로 끝나지 않았다. 이후 편하게 대화하기 위해 카카오톡 아이디를 교환했다.

김씨는 데이팅 앱을 통해 편하게 대화할 사람을 찾고 있던 만큼 정씨를 알게 된 것을 행운이라고 여겼다. 두 사람은 카카오톡 아이디를 교환한 뒤 데이팅 앱을 삭제했다. 이때부터 정씨는 자신에 대해 설명했다. 

정씨는 “16살 때 가족과 중국으로 유학을 갔다. 그때는 지금처럼 스마트폰 보급이 많이 됐던 때가 아니다. 싸이월드를 하던 때고, 그때 알았던 친구들과 다 연락이 끊겼다. 외국인 친구는 많다. 그런데 지금은 다들 결혼해서 자주 못 본다”고 말했다.

코로나19로 데이트 앱 이용자 증가 
“한국에 친구 없다”며 접근해 이용

정씨는 김씨에게 한국에 친한 사람이 생겨 기쁘다는 등 소소한 이야기를 이어나갔다. 혼자 집에서 자취 중이며, 강아지를 중국에 두고 왔고, 5년째 연애를 하지 않고 있다는 이야기 등이었다.

자신의 직업에 대해 밝히기도 했다. 정씨는 중국에서 일할 때 현대 기업에서 5년간 일했고, 지금은 무역회사 사업을 3년간 이어가고 있다고 말했다. 연애도 하지 않고 열심히 해서 성공했다는 설명도 덧붙였다.

김씨와 정씨는 사소한 일상을 공유했다. 아침에 일어나면 카톡으로 인사를 나눴다. 급한 일이 생겨서 연락을 못 하면, 상황이 해결된 뒤 바로 연락하는 식이었다. 카톡이 끊이지 않았다. 바쁜 일이 있으면 1~2시간의 공백이 있을 뿐, 아침 인사와 밤 인사할 때까지 연락이 이어졌다. 만난 적은 없었지만 누가 봐도 연인 같은 대화였다.

이들의 대화가 3일째 이어지던 중, 정씨는 김씨에게 “머리 아픈 일이 생겼다”며 중국 거주 당시 한 채팅 사이트에 가입과 함께 돈을 충전시켜놨는데, 이 돈이 3일 뒤에 소멸한다는 것이었다. 충전 금액은 3500만원이라고 했다.

정씨는 “문제는 계좌랑 통장이 없어서 환급받을 수가 없다. 네가 그 채팅 사이트에 회원가입을 하면, 내가 너한테 돈을 전부 보낼 수 있는데 나 대신 돈을 받아달라”며 “나도 너에게 부탁하는 것이니 환급금 중 500만원은 사례비로 주겠다. 나머지 돈은 내가 통장을 만든 뒤 줘도 되고 만났을 때 줘도 된다”고 사정을 설명했다.

당시 정씨는 코로나에 확진돼 통장을 만들 수도 없는 상황이라고도 했다. 김씨는 정씨에게 채팅 사이트 주소를 받았고 김씨의 부탁대로 채팅 사이트에 가입했다.

문제는 채팅 사이트에 가입한 뒤 불거졌다. 김씨가 정씨 돈을 받으려면 채팅 사이트 내에서 등급을 올려야 했기 때문이다. 즉 김씨는 채팅 사이트에 가입한 직후이기 때문에 정씨의 돈을 받을 수 없었고 ‘VIP’나 ‘다이아’ 등급이 돼야 무제한으로 돈을 받을 수 있었다.

김씨가 VIP 등급을 받기 위해서는 채팅 사이트의 아이템 숍에서 97만원을 사용하는 방법뿐이었다. 당시 정씨는 통장을 만드는 것 자체가 불가능한 상황이라는 말에, 결국 김씨는 97만원을 결제했다.

3~4일 연인처럼 대화하다 어느 날…
“사이트에 돈 찾는데 좀 도와줄래?”

그러나 정씨의 돈이 김씨에게 넘어오지 않았다. 채팅 사이트에 오류가 생겼다며 재입금을 요구했다. 이런 방식으로 김씨는 채팅 사이트에 1차 97만원, 2차 364만원, 3차 461만원, 4차 500만원을 입금했다. 김씨는 채팅 사이트에 총 1442만원을 입금한 것이다.

이 과정에 정씨는 김씨에게 “미안하다. 그래도 내가 내 돈 3500만원이 채팅 사이트에 묶여 있으니 도망칠 일 없다” “제발 진정하고 상황을 좀 기다려달라” “컨디션이 안 좋아서 그렇다” 등 김씨를 안심시켰지만, 곧 태도가 바뀌었다.

정씨는 김씨에게 욕설과 함께 적반하장으로 자신의 돈을 가로채려는 것 아니냐고 따지기 시작했고, 결국 연락마저 끊겼다. 해당 사이트의 상담센터에 문의해도 방법은 없었다.

더 큰 문제는 이 같은 사이버 사기 수법에 당한 피해자가 증가하고 있지만, 대부분 해외에 서버를 두고 있는 탓에 검거나 처벌이 매우 어렵다는 것이다.

경찰 사이버 수사대 관계자는 “수사당 거의 70, 80건을 담당할 정도로 사건이 너무 많다. 지금은 외국 업체의 협조를 얻기가 힘들고 압수수색 영장도 제한이 있다. 특히 해외 가상화폐 사이트들이 사이버 범죄에 많이 악용된다”고 설명했다.

전문가들도 비대면 범죄가 전 세계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라며 사이버 수사요원 특채 등 전문 수사 인력을 양성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수사 어려워

김중곤 계명대학교 경찰행정학과 교수는 “SNS를 통한 비대면 범죄가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개인정보보호법 등으로 경찰이 수사할 수 있는 범위는 매우 한정적이다. 이런 문제점에 대한 입법 보완과 금융당국의 수사 협조가 필요하다. 로맨스 스캠 등 신종 수법에 대해서는 예방을 위한 홍보 활동을 중점적으로 펼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alswn@ilyosisa.co.kr>

 

Copyright ⓒ 일요시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