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파랭킹 38위' 호주, 에릭센의 덴마크 꺾고 아시아 첫 16강

'피파랭킹 38위' 호주, 에릭센의 덴마크 꺾고 아시아 첫 16강

일간스포츠 2022-12-01 02:18:52 신고

3줄요약
호주 매튜 레키(7번)가 카타르 월드컵 조별리그 D조 3차전 덴마크와의 경기에서 득점한 뒤 기뻐하는 모습. AP=연합뉴스 호주 매튜 레키(7번)가 카타르 월드컵 조별리그 D조 3차전 덴마크와의 경기에서 득점한 뒤 기뻐하는 모습. AP=연합뉴스
 
피파랭킹 38위 호주가 유럽 강호 덴마크를 꺾고 16년 만에 월드컵 16강 진출에 성공했다. 이번 카타르 대회 아시아 국가 첫 성과다.
 
호주는 1일 카타르 알와크라 알자누브 스타디움에서 열린 조별리그 D조 3차전에서 덴마크를 1-0으로 제압했다.
 
호주는 2승 1패 승점 6점으로 조 2위를 기록했다. 같은 시간 프랑스가 튀니지에 0-1로 패하며 마찬가지로 2승 1패가 됐는데, 골 득실에서 앞서며 1위를 지켰다. 피파랭킹 10위 덴마크는 조 최하위(1무 2패)로 떨어졌다.
 
16강 진출을 일찌감치 확정해 주력 선수들을 뺀 프랑스를 상대로 튀지니가 득점하자 무승부를 유지하던 덴마크와 호주는 졸지에 동반 탈락 위기에 놓였다. 하지만 공격 수위를 높인 호주가 득점에 성공하며 다시 2위로 올라섰다.
 
호주는 라일리 맥그리(미들즈브러)·미첼 듀크(파지아노 오카야마)를 투톱으로 내세운 4-4-2 포메이션을, 덴마크는 마틴 브레이스웨이트(에스파뇰)를 최전방에 홀로 배치한 4-2-3-1 포메이션을 꺼내 들었다.
 
경기 초반 덴마크는 주장 크리스티안 에릭센(맨체스터 유나이티드)의 창조적인 패스를 앞세워 압도적 볼 점유율로 호주를 압박했지만 재미를 보지 못했다. 페널티 라인 측면까지 공을 가져가도 유효 슈팅으로 이어지지 않았다.
 
이날 덴마크는 슈팅 시도 14번에 유효 슈팅이 3개에 그친 데 반해 호주는 8번 시도해 4개가 유효 슈팅으로 기록되는 효율 축구를 선보였다.
 
덴마크 주장 에릭센이 카타르 월드컵 조별리그 D조 3차전 호주와의 경기에서 패한 뒤 아쉬워하는 모습. AFP=연합뉴스 덴마크 주장 에릭센이 카타르 월드컵 조별리그 D조 3차전 호주와의 경기에서 패한 뒤 아쉬워하는 모습. AFP=연합뉴스
 
후반전 접어들어 덴마크는 집중력이 떨어진 모습을 보였다. 패스가 사이드 라인 바깥으로 나가거나 수비수의 실수로 자기 진영에서 코너킥을 내주기도 했다.
 
그러다 후반 7분 안드레아스 스코프 올센(브뤼헤)이 페널티 라인 안에서 기회를 잡아 왼발로 강력하게 찼지만 호주 수비수가 몸으로 막았다. 후반 13분 왼쪽 측면에서 코너킥보다 가까운 프리킥을 에릭센이 직접 골대를 노리고 찼지만 빗나갔다.
 
이후 덴마크는 별다른 활약이 없던 브레이스웨이트와 마티아스 옌센을 빼고 카스퍼 돌베르(세비야)와 미켈 담스고르(브렌트포드)를 투입해 공격에 활력을 불어넣었다.
 
하지만 선제점을 가져간 팀은 호주였다. 역습 상황 하프라인에서 긴 패스를 받은 매튜 레키(멜버른 시티)가 수비수 1명을 앞에 두고 페널티 라인 근처에서 강한 슈팅으로 오른쪽 구석 골망을 갈랐다.
 
이에 2골이 필요해진 덴마크는 수비 자원을 빼고 장신 공격수 안드레아스 코르넬리우스(코펜하겐)와 로버트 스코프(호펜하임)를 넣는 초강수를 뒀다. 호주는 수비수를 보강하며 걸어 잠그기에 나섰다.
 
후반 25분 호주에 아찔한 상황이 벌어졌다. 돌베르가 페널티 라인 안에서 파울을 얻었는데, 앞선 상황에서 오프사이드 판정이 나와 무효가 됐다. 후반 42분에는 돌베르가 골대 바로 앞에서 결정적인 슛 기회를 맞았지만 호주 수비수가 몸을 던진 태클로 막아냈다.
 
결국 덴마크는 훨씬 많은 패스를 성공시켰는데도 전방 공격수들의 둔한 움직임에 제대로 손을 쓰지 못하고 호주에 무릎을 꿇었다. 
 
정길준 기자 kjkj@edaily.co.kr

Copyright ⓒ 일간스포츠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