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타르 현장] 포르투갈 산투스 감독 "한국 굉장히 훌륭한 팀...선발 명단 고민 중" (전문)

[카타르 현장] 포르투갈 산투스 감독 "한국 굉장히 훌륭한 팀...선발 명단 고민 중" (전문)

엑스포츠뉴스 2022-12-01 22:25:43 신고

3줄요약



(엑스포츠뉴스 알라얀, 김정현 기자) 우승 후보로 꼽힐 만큼 황금세대를 자랑하는 포르투갈을 이끄는 페르난두 산투스 감독이 한국전을 임하는 각오를 전했다.

포르투갈 축구대표팀이 1일(한국시간) 카타르 알라얀 메인 미디어센터에서 대한민국과의 2022 카타르 월드컵 H조 최종전을 앞두고 경기전 공식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포르투갈은 대한민국과 오는 2일 밤 12시(3일 0시) H조 최종전을 갖는다.

포르투갈은 이미 가나와 우루과이에게 2승을 챙겨 16강 진출을 확정 지었다. 한국은 우루과이, 가나에게 1무 1패로 우루과이에 골득실에 앞선 조 3위다.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한 페르난두 산투스 감독은 한국전에 대해 “한국전을 잘 준비했다. 부상자들의 경우 우리와 함께 끝까지 할 것이다. 조 1위를 달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면서 "상대팀의 경우 훌륭한 역량을 갖고 있다. 우루과이와 가나전을 보면 훌륭한 경기력을 보여줬다. 한국은 굉장히 훌륭한 경기를 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명확한 플레이를 하고 있고 벤투 감독이 플레이 스타일을 잘 만들어왔다. 경기가 빠르고 공격력을 보여주는 전술이라고 생각한다. 전체적인 규율을 벗어나지 않는 모습을 보였다. 수비 역시 아주 조직화돼있어 훈련과 준비가 잘 돼 있다. 반면 우리도 혁신을 계속해야 하고 그에 따라 대응하는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 선수들에게 많은 신뢰를 보낸다. 내일 두고 보겠지만,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봐서 아시겠지만, 피지컬적으로 훌륭한 상태다. 두 경기를 치러 피로감이 있지만, 피로가 더 누적되면 부상으로 이어질 수 있어 조심해야 한다. 그래서 저는 선발명단에 대해 고민이 있다. 매 경기마다 결정을 내려야 하기 때문에 과거 경기 결과와 무관하게 좋은 결과를 낼 수 있도록 선택할 것”이라고 답했다.



다음은 산투스 감독의 일문일답

-조 1위를 최우선 과제로 해야 한다

그 부분에 대해선 걱정하지 않는다. 우리가 월드컵에 출전하면 굉장히 중요한 목표를 얻으려고 한다. 최소한 선수들이 하루 이상 휴식을 취해야 한다. 다음 경기에 나설 준비가 되길 바란다. 3일 안에 최선의 컨디션을 유지하기 굉장히 힘들다.

-선수단 조직력에 대해 샐러드로 비유했는데

출전하지 못하는 선수들을 위해서도 최선을 다해야 한다. 그렇지만 걱정하지 않는다. 포르투갈 국민들이 저희를 신뢰하고 있고 역대 최강의 포르투갈 팀이다.

-호날두가 출전하지 않을 가능성

그는 훈련했고 몸이 좋다면 출전할 것이다. 지금으로선 반반이다. 혼련을 했을 때의 결과를 보고 결정하겠다.



-한국은 반드시 승리해야 해 이것이 포르투갈에 영향 있을지

월드컵 계획을 짜면서 조별리그에서 모든 선수들을 위해 경기를 조직적으로 하려고 했고 변화가 있다고 생각했다. 공격과 수비에 대해 계획을 미리 세웠다. 그렇게 위험한 상대는 아니라고 생각한다. 우루과이전을 보면 골 기회가 4~5번 있었다. 경기할 때 볼 점유를 유지하면서 빠른 경기를 해야 한다. 한국은 굉장히 강하고 압박을 강하게 한다. 한국은 훌륭한 팀이다.

-아디다스 측에서 호날두의 머리에 공이 닿지 않았다고 밝혔는데

제가 그걸 주장해야 하나요 글쎄요 제가 농담을 잠시 한 건데 요청하지 않았다. 저희가 골을 넣었기 때문에 그것이 가장 중요하다.

-호날두가 굉장히 중요한 팀인데 호날두의 은퇴 이후의 계획

지난 두 경기를 보셨겠지만, 교체됐고 우린 대안이 있다. 그 어느 선수도 계속 뛸 수 없다. 우리에겐 대안이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정현 기자 sbjhk8031@xportsnews.com

Copyright ⓒ 엑스포츠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